부시, 조류독감 유행시 군 투입 논란
상태바
부시, 조류독감 유행시 군 투입 논란
  • 윤종원
  • 승인 2005.10.06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이 4일 조류독감이 유행하면 방역을 위해 감염지역에 군을 투입한다는 계획을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부시 대통령은 이날 네 달 만에 처음으로 열린 백악관 정식 기자회견에서 전세계적인 유행이 우려되고 있는 조류독감이 미국에서 퍼지면 주와 지방정부가 이를 막을 역량이 부족할 것이라는 일각의 견해를 거론하며 의회에 군 소집권을 요청했다.

부시 대통령은 이미 대규모 자연재해나 테러공격에서 군이 수색ㆍ구조작업과 물자 수송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다.

법률 개정이 필요한 이러한 제안에 대해 미 국방부 일부에서조차 회의를 표하고 있으며 군인들이 전염병 발병 지역을 차단한다는 이미지가 사람들에게 거부감을 주고 있다.

컬럼비아대학 메일맨 보건대학원 원장인 어윈 레드러너 국립방재센터장은 이에 대해 정부가 신속한 백신생산 체제를 갖추고 타미플루 등 항 바이러스 약품 공급을 늘리면 불필요하게될 "비정상적인 강경 조치"라고 비판했다.

레드러너 박사는 "이는 미국의 계엄령을 의미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트렌트 더피 백악관 대변인은 대통령이 말하는 군의 방역 작업 참여는 주와 지방정부가 한계에 봉착한 "가장 극단적인 상황"을 가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브라이언 위트먼 국방부 대변인은 군이 그러한 계획을 요청받지는 않았다고 밝혔으나 군의 이동 의무부대와 의무함대, 야전병원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부시 대통령이 "유행성 전염병을 막는 최선의 방법은 감염지역 격리"라고 언급한 것과는 달리 세계보건기구(WHO)는 조류독감 예방을 위해 국경을 폐쇄할 필요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클라우스 슈퇴르 WHO 독감프로그램 책임자는 지난 4월 보고서를 통해 독감 환자들은 고열이나 기침 등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다른 사람들에게 병을 옮기는 경우가 많으며 국경폐쇄 조치는 각 국 보건 관리들이 발병 사실을 숨기게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부시 대통령은 지난 4월 정부가 방역권한 갖는 통제 전염병 목록에 유행성 감기를 추가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