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막 임상시험 구연발표상
상태바
젤막 임상시험 구연발표상
  • 박현
  • 승인 2005.09.29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태소화기병주간 행사서 수상
서울에서 개최된 2005년 아태소화기병주간(APDW 2005) 행사에서FDA 공인 IBS 및 만성변비 치료제인 젤막(Tegaserod)을 연구한 ZAP-MASTER 임상시험 초록이 "Oral Presentation Award"(구연발표상)을 받았다고 한국노바티스가 발표했다.

APDW 2005 조직위원회는 심사를 거쳐 우수 논문에 "Oral Presentation Awards"을 수여하고 있으며 선정된 논문은 별도로 행사에서 발표되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번에 수상한 ZAP-MASTER(아태 인구 대상 젤막의 안정성, 내약성, 효과 평가결과) 임상시험은 한국의 5천907명을 포함한 아태지역의 1만4천541명의 만성변비 및 과민성장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869개 센터에서 실시된 가운데 아태 지역 인구에서 젤막의 안정성, 내약성 및 효과 등을 연구했다.

ZAP-MASTER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젤막 치료 환자의 부작용은 3% 이하였으며, 대부분 설사/복통 등 일시적인 현상으로 자연 소실되어 매우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젤막 효과평가와 관련해 치료만족도(79%) 및 향후 사용여부(76%)에서 높게 나타났다.

APDW 2005에서 초록의 발표자로 발표를 한 속편한내과의 김영선 내과전문의는 “많은 IBS 및 만성변비 환자들이 자극성 하제의 남용으로 부작용과 내성이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젤막의 안정성과 약효가 입증됨에 따라 환자들은 안심하고 전문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한국노바티스가 2003년 9월 출시한 젤막(성분명 테가세로드)은 복통(Abdominal Pain), 복부팽만감(Bloating), 변비(Constipation)의 ABC 증상으로 고통 받는 환자를 위한 유일한 FDA 공인 과민성장증후군(IBS) 치료제이다. 또한 올해 남성과 여성의 만성변비 1차 치료제로 추가 적응증 승인을 받았다. 젤막은 위장관의 운동성 증가, 과감각 정상화 및 이온분비 증가 등의 작용을 한다.

한국노바티스 일차의료의약품 사업부의 김영주 이사는 “전문의약품으로는 유일한 FDA 공인 IBS 및 만성변비 치료제인 젤막은 국내 수많은 IBS 및 만성변비 환자들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함으로써 환자의 삶의 질을 크게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