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암 전조증세는 복부팽만-복통
상태바
난소암 전조증세는 복부팽만-복통
  • 윤종원
  • 승인 2005.08.24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부팽만과 복통이 난소암 진단 6개월 전에 나타나는 가장 공통적인 증세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특징적 증세가 없어 진단이 어려운 난소암은 불과 1년이라는 짧은 시간에 초기단계에서 진행성 암으로 급속히 발전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빨리 발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미국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 의과대학 산부인과과장 로이드 스미스 박사는 의학전문지 "암(Cancer)"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난소암 환자 1천985명, 유방암 환자 1만941명, 건강한 여성 6천2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분석 결과 난소암 환자는 진단 6개월 전 복부팽만과 복통, 진단 1-3개월 전 기타 위장장애와 골반통이 가장 흔하게 나타난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이는 난소암 진단이 최소한 4개월이상 지연되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인 동시에 일부 여성의 경우 난소암의 조기진단이 가능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스미스 박사는 지적했다.

스미스 박사는 복부팽만, 복통, 골반통은 원인이 다른 데서 올 수 있는 흔한 증세이기 때문에 의사들은 일반적으로 복부촬영이나 위장검사를 하게 되지만 이러한 검사에서 이상이 없을 경우 난소암을 의심해 골반조영이나 CA125 혈청검사를 실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난소암 환자 가운데 진단 최소한 4개월 전에 이러한 난소암 검사를 받은 경우는 25%에 불과했다고 스미스 박사는 밝혔다.

난소암은 증세 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소리없는 암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따라서 진단되면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