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검진클리닉 운영
상태바
수험생검진클리닉 운영
  • 박현
  • 승인 2005.07.02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의대학교 한방병원, 검진과 상담 및 치료
동의대학교 한방병원 사상체질과(진료교수 김종원)와 한방부인과(진료교수 이인선)에서는 수험생의 건강검진과 상담 및 치료를 위해 "수험생검진클리닉"의 운영에 들어갔다.

수험생들은 육체적으로는 성장발육이 왕성하게 진행되어 정신적으로는 자아를 성립하고 가치관을 형성하는 시기로 육체와 정신이 발달되어 가는 급격한 변화의 시기이며 육체와 정신이 균형적으로 발달되어야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한의학에서는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 스트레스, 외부환경에의 부적응을 질병발생의 원인으로 중시하는데 수험생들은 미래의 대학진학을 위해 자의반 타의반 학업에만 몰두하다보니 정신적으로는 피로가 누적이 되며 육체적으로는 도리어 신체발달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육체와 정신이 불균형적으로 발달되기가 쉬운 실정이다.

즉 이러한 시기에 건강관리가 잘 되지 못하면 체력부족, 정신적 스트레스와 각종 피로에 시달리게 되고, 이차적으로 성장장애나 척추측만증, 각종 신경증상, 피부질환, 생리장애, 비만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가벼운 경우 가벼운 이상을 호소할 뿐이지만 학업효율이 떨어지거나 성적(性的) 성장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험생검진클리닉은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중고등학교의 학생들을 주 대상으로 하는 건강검진이다.

동의의료원 한방병원에서는 청소년기 수험생들이 이 시간을 성공적으로 보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방부인과와 사상체질의학과가 함께 수험생검진크리닉을 개설한 것이다.

적절하고 정확한 한,양방검사와 사상체질진단 후 잘못된 생활습관을 수정하여 필요한 영양균형을 갖도록 하고 적절한 운동 방법을 지도하며 나아가 적절한 약물과 침구치료 및 각종 한방관리를 통해 머리를 맑게 해주고 체력을 증진하여 체력과 신체적 발육의 향상을 유도한다.

한의학에서는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치료하는 의사를 가장 훌륭한 의사라고 한다. 즉 질병의 발생을 예측하여 미리 치료하는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서양의학에서 질병상태라고 인식할 수 있기 이전의 단계에서 건강의 위험을 발견할 수 있는 많은 진단근거를 가지고 있으며, 한의학적 치료의 장점은 신체의 질병을 국소의 병으로 보지 않으며 어떤 국소의 질환이라도 그 원인을 신체 전체의 문제로 파악하여 치료하므로 질병의 치료가 일반적 건강증진을 가져온다는 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