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약품 "클리아제" 필름코팅으로 제형변경
상태바
현대약품 "클리아제" 필름코팅으로 제형변경
  • 최관식
  • 승인 2005.05.30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개발기술로 효능·효과 같아 조제자동화에 최적
현대약품은 효소성 소염제 "클리아제"가 효능과 효과는 같으면서 기존의 4중코팅에서 필름코팅 제형으로 변경돼 출시된다.

클리아제는 트립신, 키모트립시노겐, 리보뉴클리아제 등 3가지 구성 성분으로 제제화된 효소성 소염제로 기존 소염효소제와 차별화되는 작용상의 특이점을 갖고 있어 항염 및 항부종, 항수종에 대한 효능효과까지 갖고 있다는 것.

그동안 판매되던 클리아제는 4중코팅된 장용성 당의정으로 각 효소들이 위의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는 것을 억제, 장에서 최대활성을 나타낼 수 있도록 설계됐으나 현대약품 중앙연구소의 자체개발기술로 당의코팅 없이 필름코팅만으로도 장에서 최대활성을 나타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클리아제의 성상은 "주황색의 원형 장용성 당의정"에서 "주황색의 원형 장용성 코팅정"으로 변경되며, 크기도 절반 정도로 작아진다.

현대약품은 클리아제 제형변경은 당의정이 갖는 규격 및 크기의 균일함에 있어 발생하는 다소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도 도움이 돼 일부 조제자동화기기를 사용하는데 따른 불편함 역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현대약품은 기존에 판매되고 있는 당의정과 출시예정인 코팅정의 혼용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출시일정을 약국 및 도매상 등에 이미 배포돼 있는 당의정이 소진되는 시점에 맞춰 오늘(5월 30일)부터 출시키로 했다.

또 변경 전후의 성상을 각 의료기관 및 약국, 환자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병포장 및 제품 사진을 현대약품 홈페이지(www.hyundaipharm.co.kr)에 게시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오는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정제 낱알식별표시 의무화와 관련해 6월 생산분부터 낱알식별표시문구를 "CLAT"로 정하고 정제의 중앙에 일직선상으로 프린팅된 제형으로 출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