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제비 환수 반환소송 판결 2주 연기
상태바
약제비 환수 반환소송 판결 2주 연기
  • 박현
  • 승인 2008.08.13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지법, 사안의 중요성으로 추가검토 신중한 판단할 듯
병원계의 큰 관심을 끌고 있는 원외처방 약제비 환수 반환소송 판결이 최종판결을 이틀 앞둔 시점에서 2주 뒤로 연기됐다.

서울서부지방법원은 지난 12일 서울대병원이 건강보험공단을 상대로 제기한 약제비 환수 반환소송 최종선고일을 당초 14일에서 오는 28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또 같은 날 선고일이 잡혀있던 이비인후과 전문의 이 모 원장의 진료비 지급소송 역시 8월28일로 날짜를 연기했다.

재판부는 사안이 매우 중대하고 검토자료를 비롯해 서면자료가 많은 만큼 면밀한 검토를 위해서 선고일을 2주 뒤로 미루게 됐다고 설명했다.

법원의 선고일 연기는 판결에 따라 원외처방 약제비 환수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공단과 병원계에 엄청난 파장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이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실제 지난해 7월 서울대병원이 공단의 원외처방 약제비 환수에 반발해 48억원 규모의 진료비 반환소송을 제기하자 같은 입장에 처해 있는 병원들이 잇따라 소송을 제기했었다.

그동안 공단의 약제비 환수에 불만이 컸음에도 불구하고 눈치만 살펴야 했던 병원들로써는 서울대병원의 소송제기가 기폭제가 되어 약제비 환수 반환소송에 참여하게 됐다.

현재까지 원외처방 약제비 환수 반환소송을 제기한 병원은 종합병원 20여개와 중소병원 5개, 의원 1곳 등 30여 기관에 달하며 소송 규모만 150억원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인해 가장 먼저 소송을 제기한 서울대병원 판결에 따라 향후 이들 병원의 소송결과에 따라 판가름 나는 만큼 초조함 속에 14일로 예정돼 있던 선고결과에 관심이 쏠려었다.

병원들의 대표단체인 대한병원협회(회장 지훈상) 역시 선고일을 앞두고 서울서부지방법원에 공정한 판결을 요망하는 의견서를 제출하며 큰 관심을 보여왔다.

병원협회는 의견서에서 "원외처방 약제비 환수는 환자 특성을 고려한 처방을 제한하는 것으로 진료권 및 환자의 건강권을 부당하게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법원이 이러한 상황을 의식한 듯 선고일을 2주 뒤로 미루면서 소송 당사자인 서울대병원을 비롯해 소송에 참여한 병원들은 2주간을 더 기다려야 한다.

이번 소송을 담당하고 있는 대외법률사무소 현두륜 변호사는 "단순히 복지부 고시나 식의약청장의 허가범위를 벗어났다는 이유만으로 원외처방된 약값을 의사로부터 환수하는 것은 의사의 처방권에 중대한 침해행위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현 변호사는 "이번 소송은 진료권 확보 차원에서도 병원(의사들)이 반드시 이겨야 한다"며 "최선을 다한 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