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의대 대전성모병원 인턴 친절교육
상태바
가톨릭의대 대전성모병원 인턴 친절교육
  • 강화일
  • 승인 2007.03.26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톨릭의대 대전성모병원은 지난 3월 17일 신규인턴에 대한 CS교육을 실시했다.
인턴 CS교육은 이들이 근무하면서 만나게 될 환자들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 바람직한 가에 대해 사례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임소라 강사(B&S커뮤니케이션즈 대표)는 교육에서 “의료 행위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정신 신체적 증상이 완화되고 치료 행위에 대한 순응도가 높아져 결과적으로 더 효과적인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환자의 만족도’를 구성하는 주요 요인으로 의사-환자 간의 의사소통을 들 수 있다”며 특히 “의사-환자 간 대화에서 환자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의사에 대한 환자의 신뢰가 높게 나타난다”는 ‘Platt의 대화치료: 의사-환자 간 커뮤니케이션 사례 연구,1995’를 인용하기도 했다.
그는 이어 “환자와의 대화에서 적절한 어휘 선택뿐만 아니라 음성의 톤이나 크기, 억양과 어조 등의 언어적 요소나 표정, 눈맞춤, 자세, 동작, 용모, 복장 등의 시각적 요소 역시 간과할 수 없는 부분” 이라고 환자와의 관계에 있어 비언어적 요소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CS팀 관계자는 “의사에 대한 CS교육이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고 밝히며, “인턴 때부터 친절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갈 방침이며, 이러한 교육이 향후 고객만족도 향상에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