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동시면접 서울·수도권으로 확대
상태바
간호사 동시면접 서울·수도권으로 확대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3.09.2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대기간호사 가이드라인도 마련 함께 발표키로
병원계 “내부 공감대 형성돼 있으며 의견 수렴 필요해”
간호계 “직업 선택권 막을 수 없어…미봉책 불과할 것”
임강섭 간호정책과장
임강섭 간호정책과장

정부가 그간 소수의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자발적으로 운영해 오던 간호사 동시면접을 서울과 수도권 상급종합병원으로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대기간호사 가이드라인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보건복지부 간호정책과 임강섭 과장은 9월 20일 전문기자협의회 취재에서 “지난 2018년 서울 소재 일부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자발적인 참여 하에 운영 중인 간호사 동시면접제를 서울과 수도권 상급종합병원으로 (전면) 확대할 방침”이라며 “자율협약 방식인 만큼 참여하지 않는다고 해서 이에 따른 불이익은 없다”고 말했다.

임 과장은 서울과 수도권 상급종합병원들과 동시면접제 시행과 관련해 공감대는 이미 형성된 상태라고 강조했다.

대기간호사 가이드라인은 △신규간호사 채용 시 채용 예정 연월 공지 △과다 채용하지 말고 적정 수 채용 △채용 간호사 발령 월을 정례화해 사전 공지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추석연휴 이후 10월 초순 동시면접제 확대 계획과 대기간호사 가이드라인을 동시에 발표할 예정이다.

임강섭 과장은 “대한병원협회와 대한간호협회, 해당 대학병원 관계자들과 지난해 말부터 논의를 시작해 1년 정도 논의를 이어왔고 관련 연구용역도 진행했다”며 “오랫동안 협의한 만큼 현장에서도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병원계는 정부의 대기간호사 문제해결 방안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대한병원협회 관계자는 “대기간호사 문제와 관련해 병원계 내부에서도 공감대는 형성돼 있다”며 “우선 복지부 발표 내용에 대해 병원장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정부와 협의할 부분이 있는지 검토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도 소재 모 중소병원장은 “중소병원의 경우 채용의 어려움과 함께 대학병원 대기간호사로 있으면서 중소병원에 근무하다가 이직하는 사례가 문제였다. 겨우 손발이 맞춰지는 시기에 그만두니 매우 힘들었다”며 “채용 일정을 명확히 하는 것은 간호사나 병원의 간호인력 운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간호계는 입장이 다소 엇갈렸다. 환영하는 측면과 함께 큰 효과가 없고,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간호협회 관계자는 “동시면접제로 신규간호사의 중복합격을 최소화하게 되면 신규간호사가 1년 넘게 대기하는 시간 낭비가 최소화될 수 있고, 지방 중소병원의 간호사 인력 수급문제 해결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 소재 한 간호대학 학장은 “수도권 병원의 간호사 취업 경쟁률이 높아지고 있어 (이 제도의) 여파는 있을 것”이라며 “간호대학 졸업생들을 지방으로 분산 시키는 효과는 미미하지만 (어느 정도는 효과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평균 30% 이상의 간호사들이 이직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을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수도권 집중을 막을 수 없을 것”이라며 “현재 간호대(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똑똑해서 직업 선택권을 발휘해 좋은 환경의 병원으로 이직하려고 한다. 수도권 종합병원급 이상 병원들의 중증도가 높기 때문에 신규 간호사들은 오래 버티지 못하고 그 결과로 지방 중소병원의 경력 간호사들이 수도권으로 오려고 한다. 대기간호사 해법은 미봉책에 불과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서울 소재 한 병원에 근무 중인 간호사는 “대형병원은 대기간호사 제도 폐지를 반기지 않는다”며 “대학입시와 마찬가지로 대형병원에 지원한 간호사들은 탈락하더라도 재도전해서 결국 대형병원으로 갈 텐데 여러 차례의 기회가 동시면접으로 1번으로 축소되면서 경쟁이 더 치열해져 간호사 이직이 더 잦을 것”이라며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