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우리의 슈바이처
상태바
망우리의 슈바이처
  • 박현
  • 승인 2005.12.1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정룡 이사장, 환자제일주의로 이웃사랑에 앞장
수준 높은 의료진과 최첨단의료시스템을 구축하고 환자 한분 한분을 가족처럼 보살피고 있는 풍산의료재단 동부제일병원(서울시 중랑구 망우1동 128-29번지ㆍ02-437-5011∼20ㆍ원장 강성만) 홍정룡 이사장이 대한병원협회에서 수여하는 제2회 한독학술경영대상을 수상했다.

홍정룡 이사장을 만나 수상소감 및 病院人으로서의 애환과 보람 그리고 병원운영 현황에 대해 들어보았다.

▲먼저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말씀을.

-사실 부끄럽습니다. 저 보다는 훌륭하고 존경받을 만한 病院人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의미 있는 커다란 상을 받게 되어 부담스럽습니다. 더욱 환자를 사랑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하라는 의미로 알고 의사로서나 병원경영자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사장님의 동부제일병원에 대해 소개를 해 주십시오.

-지난 1983년에 설립된 풍산의료재단 동부제일병원은 "환자 한분 한분을 가족처럼"을 모토로 환자의 건강과 행복을 책임지는 지역의 건강지킴이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환자제일주의를 기본정신으로 119병상에 11개 진료과를 운영하고 있는 종합병원입니다. 15명의 의사와 70여 명의 간호사를 비롯해 140여 명의 직원들이 가족 같은 분위기에서 하루평균 400∼500명의 외래환자를 보살피고 있습니다.

현재 소화기내과, 심장내과, 정형외과, 대장항문과 등 11개 진료과와 심장, 유방, 대장항문 등 7개 전문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병원경영 여건 속에서도 시설의 현대화를 통한 환자편의를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이에 대한 소개를.

-지난 1999년에 OCS(처방전달시스템)를 설치했으며 이웃사랑 실천병원을 이념으로 각종 질환과 암의 조기발견,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한 최첨단 의료시설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나선형CT(전신컴퓨터단층촬영), MRI, 심장 및 유방초음파, 위·대장내시경검사장비, 골밀도검사장비, 유방촬영기(맘모톰) 등을 갖춰 환자진료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병원의 특징을 소개해 주십시오.

-우리 병원의 가장 큰 장점은 대학병원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개인병원처럼 편안한 분위기에서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의료보호1종 대상자나 보호자가 없는 환자라도 입원시켜 끝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에서 의사들은 이익을 따지지 않는 소신진료를 하고 직원들은 좋은 병원에서 근무한다는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역주민들이 병원을 동네사랑방처럼 편안하게 찾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계속해서 지역주민과 함께 하며 지역주민의 사랑을 받는 병원이 되는 것입니다. 앞으로 소화기내과 전문병원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는 동시에 신경외과와 정형외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척추클리닉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지역주민의 건강지킴이로서 몸집 불리기보다는 내실을 기하는 병원, 지역주민과 함께 성장하는 좋은 병원, 21세기 병원문화를 선도하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이사장님을 "망우리의 슈바이처"라고 부르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요?

-지난 1983년에 병원 설립당시부터 환자제일주의로 이웃사랑에 앞장서고 가족 같은 분위기로 지역주민들과 하나된다는 생각으로 병원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아마 이런 이유로 인해서 그런 표현을 하는 사람들이 있나 본데 과찬의 표현입니다.

▲의사로서 병원경영자로서 느끼는 애환과 보람이 있다면.

-의사라는 직업을 선택할 때부터 의사를 천직으로 생각하며 환자진료에 임해 왔습니다. 하지만 병원경영을 둘러싼 각종 규제 및 열악한 환경은 병원의 존립마저도 위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투자를 게을리 하지 않았던 것은 고통스러운 모습으로 병원을 찾아 왔다가도 웃으면서 돌아가는 지역주민들을 보면서 용기를 얻고 보람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또 진료비가 없어서 쩔쩔 매는 환자를 보살피고도 진료비는 받지 못해도 고맙다는 인사를 연거푸 하면서 어찌할 바를 몰라하는 할머니의 모습을 보면서 의사만이 느낄 수 있는 뿌듯함을 느낍니다.

▲홍정룡 이사장의 주요 약력

-서울의대 졸업(1975년)
-서울대 석사학위 취득(1978년)
-서울대 정형외과 전공의 수료 및 정형외과전문의 자격취득(1980년)
-동부제일병원 설립(1983년)
-의료법인 풍산의료재단 설립(1993년)
-의료법인 동부제일병원 개설(1993년)
-의료법인 창동제일의원 개설(1997년)
-동국대학교 박사학위 취득(1998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