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피린, 다른 약 복용때 부작용 가능성 가장 높아
상태바
아스피린, 다른 약 복용때 부작용 가능성 가장 높아
  • 윤종원
  • 승인 2005.11.25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의 처방 없이도 살 수 있는 아스피린이 다른 약과 잘 맞지 않을 경우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가장 큰 약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호주의 한 병원 조사팀이 밝혔다.

호주 로열 멜버른 병원 조사팀이 응급실에 입원한 환자들 가운데 약을 두 가지 이상 복용하고 있는 환자 40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55건의 약물 부작용 가능성을 밝혀냈다면서 이 가운데 아스피린이 관련된 경우는 237건이나 됐다고 말했다.

이 조사에서는 한 가지 이상의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 가운데 62% 정도가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호주 일간 에이지는 23일 지금까지 조사에서는 병원에 입원한 환자들의 경우 1% 정도만이 약물 부작용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었다고 전했다.

조사를 실시했던 응급의학 연구실의 데이비드 테일러 실장은 약물 부작용 가능성이 있는 환자들 가운데 15.3%는 "중대한 상태"로 크게 아프거나 자칫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경우였다고 밝혔다.

그는 또 약 71%는 "보통", 13.%는 "경미"로 나타났다면서 조사 대상 환자들 가운데 실제로 부작용을 경험한 환자는 없었으나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해 그 같은 부작용 가능성을 알아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조사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실시됐다며 사람들이 많은 종류의 약을 복용하면 할수록 부작용을 겪을 가능성도 그만큼 커진다며 의사들은 약물처방에 신중을 기해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