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과 종양생물학 최신 연구결과 조명
상태바
신경과학과 종양생물학 최신 연구결과 조명
  • 김명원
  • 승인 2005.09.26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생명과학연ㆍKIST 공동심포지엄
신경과학과 종양생물학 분야에 대한 최신의 연구결과와 분자영상 분야가 선보이는 심포지엄이 열렸다.

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소(소장 김진천)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원장 김유승)이 23일 서울아산병원 소강당에서 세 번째 공동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신경과학과 종양생물학분야에 대한 주제 발표가 있었으며, 특히 현재 아산생명과학연구소와 KIST간에 공동 연구 중인 "분자 영상"에 대한 포스터 섹션이 마련되어 관련 분야 연구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신경과학 분야에서는 △뇌졸중의 급성기 치료(서울아산병원 김종성) △신경과학의 떠오르는 별, 성상세포(KIST 이창준)등 총 7개의 주제가 발표됐으며, 종양생물학 분야에서 △단백질체학에 의한 암 표적인자의 발견(KIST 유명희) △동경조혈모세포이식의 면역학(서울아산병원 이규형) 등 총 8개의 주제가 발표된다.

또한 과학기술부 김영식 기초연구국장을 초청하여 "과학기술 환경변화와 R&D(R&D가 활기차야 한국 경제가 점프한다)"라는 주제로 우리의 R&D 투자현황 및 기초 미래 원천 기술개발 추진상황 등에 대한 강연을 들었다.

아산생명과학연구소 부소장을 맡고 있는 신경과 고재영 교수는 이번 심포지엄에 대해 "두 기관간의 정기 심포지엄은 상호보완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는데 훌륭한 밑거름일 될 것"이라며 "국내 최대 국가 연구기관인 KIST의 기초연구와 우리병원의 다양한 임상경험이 맞물려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를 이룰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교수는 또한 "이번 심포지엄은 지난 두 차례의 심포지엄에 비해 규모가 커졌으며, 추후에는 좀 더 다양한 분야의 많은 기관에 문을 열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앞으로 계획을 밝혔다.

아산생명과학연구소와 KIST은 지난 2003년부터 매년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해 왔으며, 지난 2월에는 상호 대규모 연구과제를 공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협력연구계약 조인식을 가진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