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감염 유발 신종 바이러스 발견
상태바
호흡기감염 유발 신종 바이러스 발견
  • 윤종원
  • 승인 2005.08.24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로 아이들에게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는 신종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

스웨덴 카롤린스카 의과대학의 토비아스 알란더 박사는 미국국립과학원회보(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아이들에게 하기도감염을 일으키는 새로운 바이러스를 발견, 이를 사람보카바이러스(human bocavirus)라고 명명했다고 밝혔다.

알란더 박사는 이 바이러스는 지금까지 전혀 알려지지 않은 바이러스로 호흡기감염 외에 다른 질병의 원인일 수도 있다고 말하고 따라서 이 새로운 바이러스에 대한 철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알란더 박사는 병원에서 하기도감염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아이들 540명을 대상으로 인간게놈계획(HGP)에서 이용되었던 것과 비슷한 DNA암호 해독방법으로 이들이 어떤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는지를 분석한 결과 이 중 17명에게서 오로지 사람보카바이러스 한 가지만이 검출되었다고 밝히고 이는 이 바이러스가 바로 감염을 일으킨 주범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환자들은 대부분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파라인플루엔자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리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사람메타뉴모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밝혀졌다.

알란더 박사는 호흡기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아직도 그 정체가 발견되지 않은 것이 적지 않다고 밝히고 이 새로운 바이러스의 발견이 하기도감염 치료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 캘리포니아 주 보건부의 재니스 루이 박사와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대학의 로런스 드루 박사는 같은 국립과학원회보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보고서에서 상기도감염, 급성기관지염, 부비동염, 폐렴 등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을 검사한 결과 39%인 103명만이 원인바이러스가 확인되었다고 말했다.

이 중 54명은 인플루엔자 A 또는 B바이러스, 28명은 피코르나바이러스, 12명은 RSV, 4명은 사람메타뉴모바이러스, 2명은 코로나바이러스에 각각 감염된 것으로 밝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