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25일 이종이식 임상시험 간담회 개최
상태바
4월25일 이종이식 임상시험 간담회 개최
  • 박현 기자
  • 승인 2014.04.11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단계 바이오이종장기개발사업단
IRB 관계자 및 장기이식코디네이터 초청

국내 이종장기이식은 당뇨병 환자를 췌도세포 이식, 각막세포 이식, 영장류 동물실험 모델 수립 등에서 세계적 성과를 내고 있는 분야이다. 그러나 인수공통감염병의 발생과 윤리적 문제 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어 이 문제를 해결하면서 발전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기도 하다.

국내 이종장기이식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면서 연구 및 임상시험 모델을 수립해가고 있어 연구 차원에서도 모범이 되고 있지만 일부 과학자와 시민단체 등의 오해 때문에 추후 임상 연구에서 난관이 예상되기도 한다.

이 때문에 환자 치료와 산업적 성과가 지연돼 선도 연구의 자리를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국내 이종장기이식 연구를 이끌고 있는 '2단계 바이오이종장기개발사업단'(단장 서울대 의대 박정규 교수)은 이종이식 임상시험의 발판을 구축하기 위해 간담회를 개최한다.

사업단은 25일 서울 LW컨벤션 크리스탈홀에서 IRB 위원 및 간사, 장기이식코디네이터 등을 초청해 이종이식 임상시험의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한다.

이종이식은 동물의 장기 또는 조직을 사람에게 이식하는 시술법으로 인수공통감염병의 발생 가능성과 수혜자의 평생추적관리 필요성 등 일반적인 임상시험과 다른 특수성이 있다.

이로 인해 임상시험 단계로의 진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단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임상시험의 쟁점을 검토하고 대비책을 토의하는 자리를 만들기로 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서울대 의대 신준섭 교수가 '이종이식이란 무엇인가?', 이화여대 의학전문대학원 권복규 교수가 '이종이식 임상시험의 윤리적·법적 문제'에 대해서 주제발표 하고 서울대 의대 모효정 교수가 '이종이식 임상시험의 문제점과 대비점'에 대해 전체토의를 진행한다.

이종이식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사전등록은 22일까지 이종장기개발사업단 사무국의 이메일(mosco114@gmail.com)이나 팩스(02-747-0017)로 이름, 소속, 직위, 이메일, 연락처를 적어 보내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