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국 심장전문의 대상 카바 아카데미 개최
상태바
4개국 심장전문의 대상 카바 아카데미 개최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1.08.30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국대병원 송명근 교수

건국대병원 송명근 심혈관외과 클리닉에서는 8월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CARVAR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이번 아카데미에는 베트남 1명, 인도 2명, 탄자니아 1명 그리고 필리핀 3명 등 총 7명의 흉부외과 심장 전문의가 참가했다.

CARVAR 아카데미의 주요 과정은 종합적 대동맥판막 성형술 (CARVAR)과 종합적 승모판막성형술 (COMVAR)에 대한 이론적 소개, 수술실 내에서의 실제 수술 참관, 수술 받고 회복 중인 환자들과의 면담, 돼지 심장을 사용한 CARVAR 및 COMVAR 수술실습, 심장 영상 강의 등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돼지 심장을 이용한 수술 실습에는 전북대 흉부외과 최종범 교수, 서울백병원 흉부외과 김용인 교수, 영남대병원 흉부외과 이동협 교수, 건국대병원 신제균 교수와 지현근 교수가 함께 참여해 수술 노하우를 전수했다.

송명근 교수는 “이번 아카데미에는 전 세계에서 20여명의 전문의가 참가신청을 했으며 이 중 저개발 또는 개발도상국의 심장전문의들을 중심으로 참가자를 선발했다”고 말하고 “이들 국가는 경제적 여건으로 인해 판막환자들이 기존의 치환술을 받더라도 수술 후의 지속적인 치료가 월활하지 않아 장기 생존율이 낮기 때문에 완치 개념의 CARVAR 수술이 바람직하다”고 선발 이유를 밝혔다.

송명근 심혈관외과클리닉에서는 10월이나 11월 중 카바아카데미를 계획하고 있으며 국내 의료진이 외국으로 나가 현지에서 카바아카데미를 개최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카바아카데미 참가자들은 항공료, 숙박비 그리고 참가비까지 전액 자비로 참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