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를 재도약의 계기로’
상태바
‘위기를 재도약의 계기로’
  • 김완배
  • 승인 2009.01.30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윤수 서울시병원회장, 신년기자간담회서 올 중점 회무방향 제시
“경제위기를 계기로 병원계가 새롭게 재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김윤수 서울시병원회장은 최근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글로벌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해선 의료산업화를 적극 추진해야 하며, 특히 의료의 질 향상을 통해 의료선진화를 앞당겨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이를 위해선 의료기관에 대한 외부자본 투자 활성화와 수가 적정화, 수익사업 범위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꼽았다.

김 회장은 지난 1979년 처음으로 개업할 당시 의사회 사업목표가 의사권익신장과 세제감면, 의사 신변보호 등 3가지 였을 정도로 의사 신변보호에 대한 안전장치가 없었는데 30년이 지난 지금도 상황은 달라진 것이 없을 정도로 의사 신변보호가 취약하다며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의료인을 폭력으로부터 보호하는 법규 제정이 요구된다는 김 회장의 지적이다.

병원계가 강력하게 추진중인 건강보험 수가계약제도 개선과 관련해선 “건정심 규정을 바꿔 장관의 자문역할을 수행하도록 하고 수가결정은 복지부장관이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수가계약시 물가 및 원가와 연동, 수가가 결정될 수 있는 법적 근거 마련도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김 회장은 이어 의약품 실거래가상환제에 대한 문제점 지적과 함께 고시가제도로 전환, 의약품 품질 및 거래비용을 줄이는 방안도 제안했다.

간호사인력난에 대해선 입원료 원가보전을 비롯, 야간 간호관리, 간호등급차등제 개선, 간호대 입학정원 대폭 증원, 준간호사제 도입 등 대체인력 양성방안에 대한 의견을 내놓았다. 특히 베트남에서 간호사인력을 들여와 영어에 능통한 경우 급성기병원, 영어를 잘 못하는 경우 요양병원에서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적시하며 우리나라도 해외인력이라도 들여와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10년 이상 경력의 간호조무사에게 준간호사 자격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해봄직한 방안으로 보고 있다.

김 회장은 이밖에 수도권지역에 병상을 신증축할 경우 정확한 의료수요와 공급을 추계, 분석해 무분별한 병상허가로 인한 의료시장의 혼란을 막고 공급과잉에 따른 부작용을 미리 차단하는 정책에 대한 바람을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