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의대교수들 단체행동 돌입 확산 기로
상태바
전국 의대교수들 단체행동 돌입 확산 기로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4.03.12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대 등 빅5 병원 교수들 사직 결의로 정부 압박
전국의대교수협의회, 가톨릭의대, 중앙대의료원, 단국의대 등 성명 발표

전공의 사직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의 의과대학 교수들도 사직형태의 단체행동 돌입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보여 이번 사태가 새로운 분수령을 맞고 있다. 이제 공은 정부에게 돌아간 만큼 정부가 어떤 결단을 내릴지가 주목된다.

의료계에 따르면 소위 빅5 병원 의과대학을 포함해 전국 16개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들이 3월 12일 저녁 온라인에서 만나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이하 전의교협)는 3월 11일 성명을 통해 “정부는 조건없는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참담한 심정이라고 밝힌 이들은 이 사태가 빨리 해결되기를 바란다면서 진료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현재 최선의 진료를 다하고 있지만 정부는 고발과 행정처분 등 예고로 전공의를 압박하고 있어 상황은 날로 악화되고 있다고 정부에 일차적인 책임을 물었다.

전의교협은 “정부는 전제조건을 내건 대화만을 고집하고 이제는 전공의에 대한 집단 행정처분을 통해 아예 병원으로 돌아올 기회조차 박탈하고 있다”며 “학생의 휴학 및 유급을 촉발해 의과대학 교육 체계마저 붕괴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환자를 보는 것이 의사의 사명이라면, 전공의와 학생을 교육하는 것은 교수로서의 사명일 것”이라며 “전공의와 학생이 중대한 피해를 입고, 교육 현장이 붕괴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면, 교수로서의 사명은 더 이상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이 더욱 많아질 것이고, 이는 향후 우리나라 보건의료와 의과대학 교육의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 사태의 해결을 위해 정부는 조건없는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전공의와 학생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할 경우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현사태를 야기한 정부에 대해 단호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며,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거듭 경고한 전의교협이다.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3월 1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와 의료계, 여야, 국민 등이 모두 참여하는 대화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3월 1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와 의료계, 여야, 국민 등이 모두 참여하는 대화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빅5병원을 포함한 전국 의과대학들도 이같은 흐름에 동참하는 분위기다. 사실상 사직이라는 단체행동이 확산 기로에 놓인 것.

이미 지난 3월 7일 울산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긴급총회를 열어 전공의에 대한 정부의 행정조치에 반발해 전 교원이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3월 11일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역시 총회를 열고 정부가 3월 18일까지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면 19일부터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가톨릭의대 교수협의회도 12일 성명서를 통해 “의사의 ‘악마화’만을 유일한 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는 현 정부의 태도에 분노한다”며 “수련의, 전공의와 학생들을 책임지고 있는 교수로서 매우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현 대학병원 상황은 일촉즉발이며, 중증환자 및 필수환자 치료와 함께 환자 안전 및 의료사고 예방을 위하여 교수들은 불철주야로 노력하고 있으나 거의 한계상황에 도달하고 있다”면서 “특정 정원을 고집하지 않는 조건 없는 대화와 토론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고 정부의 전향적인 태도를 강력히 촉구했다.

특히 교수들의 최선을 다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 상황이 계속된다면 △외래 진료 축소 △신규 환자 예약 중단 △수술 축소 및 중단 △기존 환자 외래 연기 및 입원 중단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중앙대의료원 교수협의회도 같은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정부는 여론을 호도하고 사실과 다른 내용들로 출세를 노린 관변학자를 내세워 의사를 파렴치한 돈만 아는 자들로 매도했다”며 “앞으로는 대화를 이야기하면서 뒤로는 자기들의 그릇된 주장을 한치도 양보할 수 없다는 이중적인 태도를 보여 우리의 제자이자 동료인 전공의들을 범법자 취급하고 겁박해 대화의 다리를 끊는 우악한 행태를 보였다”고 정부를 강력 비난했다.

또한 “총선이 몇 달 남지 않은 상황에서 갑자기 등장한 의대 2,000명 증원 계획은 다른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황당하다”면서 “정부가 초래한 이 사태로 앞으로 수년간 의사공급에 막대한 차질이 빚어질 것이며 대한민국 의료에 심각한 문제가 초래될 것이 우려된다. 이 상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에 있다”고 책임을 전가했다.

아울러 이들은 “중앙대학교 의료원 교수들은 전공의에 대한 모든 행정 처분을 중단할 것을 정부에 요구하고 의과대학 증원안을 백지화와 의과대학 증원안을 포함한 의료계 문제를 다시 논의하는 대화의 장을 만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만일 교수들의 의견을 묵살하고 전공의 및 의대생들이 피해를 보게 될 경우 교수들은 이를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보다 강력한 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엄중히 경고했다.

단국의대 및 단국대병원 교수협의회도 “전공의와 학생을 향한 위헌적이고 폭압적 형태를 즉시 중단하라”며 “단 한 명의 본원 전공의와 본교 학생에게 부당한 피해가 발생할 시 교수진은 주저하지 않고 행동에 돌입해 제자를 지킬 것”이라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