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국제학술지에 논문 게재
상태바
[동정]국제학술지에 논문 게재
  • 병원신문
  • 승인 2021.03.18 0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열 충남대학교병원 안과 교수와 김민수 전임의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광각 파장가변 빛간섭단층촬영을 이용한 맥락막 두께의 양안 대칭성을 분석한 논문이 ‘Investigative Ophthalmology & Visual Science’ 최근호에 게재됐다.

광각 파장가변 빛간섭단층촬영기는 스펙트럼 영역 빛간섭단층촬영기에 비해 긴 파장을 사용, 망막 및 맥락막의 구조에 대한 정밀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또한, 빠른 스캔 속도로 보다 넓은 영역의 망막 및 맥락막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어 황반부뿐만 아니라 주변부 망막 및 맥락막의 구조도 알 수 있다.

왼쪽부터 김정열 교수, 김민수 전임의
왼쪽부터 김정열 교수, 김민수 전임의

이전까지 맥락막의 대칭성 연구는 주로 황반부에 국한돼, 주변부 맥락막의 대칭성은 알려진 바가 없었다.

연구팀은 광각 파장가변 빛간섭단층촬영기를 이용해 황반부, 비측시신경유두주위, 주변부 영역으로 나누어 양안 맥락막 두께를 측정하여 황반부에 비해서 비측시신경유두주위와 주변부 영역에서 맥락막 두께의 대칭성이 낮음을 처음으로 증명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안구의 중심에서 주변부로 갈수록 양안 맥락막 두께의 차이와 해부학적 변이가 커진다는 것을 확인한 만큼, 향후 중심 및 주변부 맥락막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중요한 이론적 역할을 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