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2-05-19 06:39 (목)
원광대병원 효율적인 중앙관제시스템 구축
상태바
원광대병원 효율적인 중앙관제시스템 구축
  • 박현 기자
  • 승인 2014.07.22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사고 예방 및 에너지 절감 최적화 운영 시스템으로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정은택)이 안전사고 예방 및 시설 관리 운영 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병원 관재시설 운용 전반에 대해 안정성, 편리성, 경제성을 높일 수 있는 중앙관제시스템을 도입, 최적화 운영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원광대병원 내 관재시설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현황을 중앙 통제할 수 있는 본 시스템은 보일러, 수조설비, 전력, 의료가스, 기계설비, GHP(가스 냉,난방기), EHP(전기 냉,난방기)등을 중앙관제센터 한 곳에서 가동여부, 현재 운영상황 및 기능 이상유무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고 사고나 이상여부 발생 시 즉각적인 통제가 가능하도록 구축됐다.

특히 의료기관의 특성상 많은 인원이 오갈 뿐만 아니라 거동이 불편한 환자가 많은 상황임을 감안해 조그만 안전사고에도 재난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안정성과 효율성에 중점을 두었다.

원광대병원은 이번에 구축된 시설 운영 중앙관제시스템으로 최적의 병원 관재 설비 환경을 구비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시설 관리,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으로 에너지 절감에도 커다란 효과를 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원광대병원은 화재예방 및 기물파손, 도난방지, 안전사고에 대한 효과적인 감시체계를 갖추기 위해 원내 요소요소에 167대의 CCTV를 설치, 24시간 모니터링은 물론 화재발생 시 초동진화를 위해 상황실에 방독면, 환자운반용 들것, 용이한 지휘를 위한 인터폰 등을 예비로 구비해 화재 및 재난 안전사고 대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박승 원광대학교병원 행정처장은 “유동인력이 많고 각종 관리시설이 망라되어 있는 의료기관의 특성상 화재를 비롯한 각종 재난사고 예방과 시설물 안전관리가 무엇보다 최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하는데 이번에 구축한 중앙관제시스템은 시설관리의 안정성 확보와 재난 사고 예방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여 진다”며 “앞으로도 본원은 환자, 보호자 및 고객들의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재난상황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관리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