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곤충생명공학 시장성 무한"
상태바
"한국의 곤충생명공학 시장성 무한"
  • 윤종원
  • 승인 2004.09.24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곤충생명공학이 세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경제전문지 파 이스턴 이코노믹 리뷰(FEER)는 최신호(9월30일자)에서 박호용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곤충자원연구실장이 10년 전 찾아내 아라자임(Arazyme)이라고 이름을 붙인 무당거미 효소가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리뷰는 박 실장이 2000년 4월 아라자임을 상업화하기 위해 (주)인섹트바이오텍
이라는 벤처기업을 설립한 지 4년째인 올해 미국 및 중국 회사와 수출 계약을 추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건만 잘 이뤄지면 올해 200만달러(약 24억원)의 매출로 가까스로 손익분기점 을 맞추게 되는 인섹트바이오테크의 매출실적이 급증할 것이라고 리뷰는 전망했다.

이 잡지는 또 아시아 지역에서 생명공학 연구에 필요한 신물질들이 많이 발견 되면서 미국의 생명공학 회사들이 한국과 일본, 태국, 인도 등지에서 원재료를 습득하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리뷰는 아라자임의 쓰임새가 다양해 소화제나 미용재, 음식재료 및 산업용 등으로의 개발이 가능하다면서 박 실장의 연구 업적을 높이 평가했다.

이 효소는 또 항생효과도 탁월해 환경과 인체에 무해한 의약품을 만들 수도 있다.

박 실장은 10년 전 무당거미가 먹이에 소화액을 주입한 뒤 그냥 입으로 액체를 빨아먹듯 먹이를 먹어치우는 모습을 보고 엄청난 단백질 분해효과를 발휘하는 효소에 관심을 갖게 됐으며 94년부터 99년까지 6년간의 연구 끝에 새로운 단백질 분해효소를 분리해 냈고 이를 아라자임이라고 명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