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병원] 목포한국병원
상태바
[인증병원] 목포한국병원
  • 박현 기자
  • 승인 2012.09.17 09:28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용헬기 배치 전남지역 생명지킴이 역할
최첨단 PET-CT도입, 대학병원과 동시 판독

한반도의 남단 항구도시 목포에 자리하고 있는 목포한국병원은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에 소재한 병원에 뒤지지 않은 첨단장비를 갖추고 우수한 실력을 갖춘 의료진이 포진하고 있어서 병원계의 한국 대표병원이라고 할 수 있다.

600병상 규모의 목포한국병원은 2005년과 2008년 두 차례에 걸쳐서 전국 대형종합병원 의료기관평가를 받았다. 응급의료센터는 서울과 경기도의 대형병원에도 뒤지지 않는다.

2000년 8월 보건복지부로부터 전라남도 권역응급의료센터와 2008년 11월 보건복지부 3대(뇌질환, 심장질환, 중증외상)질환 특성화센터, 2011년 4월 응급의료 전용헬기 배치운영기관으로 선정됐고 2011년 9월에는 보건복지부로 부터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했다.

2012년 5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암 수술 사망률 공개 대장암 1등급 판정병원으로 선정됐고 2012년 7월에는 최신형 암 진단기기 PET-CT를 도입했다. 이 장비는 화순전남대병원의 것과 같은 기종이며 화순전남대병원 핵의학과와 동시판독을 위한 협약을 체결해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병원의 증축과 리모델링으로 건강증진센터를 확장 이전했으며 100여 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타워를 완공해 총 272대의 주차시설을 확보했다.

또 원내에 각종 편의시설을 입점시켜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지속적인 서비스를 개발해 나가고 있다.


목포한국병원 전라남도 권역응급의료센터에는 6명의 응급의학과 전문의와 전담의 2명 등 8명의 전담의료진과 21명의 응급실 전담간호사, 21명의 응급중환자실 전담간호사, 12명의 응급병동 전담간호사, 14명의 전담 의료기사 및 지원인력 등 총 85명의 전문 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목포한국병원 전라남도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지하 2층, 지상 5층의 규모에 응급실 30병상, 응급중환자실 23병상, 응급병동 등 총 85병상을 포함해 소수술실과 대수술실 각 1실과 응급촬영실과 응급검사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권역응급의료센터 내에서 응급진료의 모든 것이 가능하도록 최고의 시설과 전문 인력으로 다른 응급실과 구별되는 전라남도권역 응급의료의 중심병원으로 인적 자원과 장비 및 진료지원시설을 갖추었으며 동선이 일직선으로 연결돼 있어 응급치료에 효과적인 구조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환자가 응급실로 이송되면 기본처치 후 의사의 판단에 따라 CT와 MRI 촬영을 바로 할 수 있다. 결과에 따라 입원이나 중환자실로 옮겨지는 과정이 모두 일직선으로 이뤄져 있다.

목포한국병원은 또 뇌, 심혈관 질환, 중증 외상환자를 24시간 진료할 수 있는 응급질환 특성화센터로 지정되어 보건복지부의 지속적인 지원 아래 24시간 심장내과 등 관련과 전문 진료체계를 유지하면서 전남지역에서 발생하는 응급환자를 신속하고 완벽하게 치료할 수 있게 되어 전남지역 응급의료의 중심 종합병원으로 확실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인증획득

목포한국병원은 2011년 7월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인증을 받은 바 있다. 의료기관 인증은 서류심사 및 현장평가를 통해 환자 및 직원의 안전보장,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 활동, 환자 진료체계, 행정관리체계, 성과관리 체계 등 408개 조사항목에 대해 평가 받았다. 인증을 획득해 환자가 믿을 수 있는 안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임을 객관적으로 인증 받는 계기가 됐다.

류재광 병원장(신경외과 전문의)은“환자 및 직원 안전을 가장 우선으로 생각하며 시설과 의료진의 수준향상을 위해 직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의료의 질 향상을 통해 지역사회의료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응급의료 전용헬기 배치 운영기관

한편 목포한국병원은 2011년 4월 응급의료 전용헬기 배치 의료기관으로 선정되어 2011년 9월22일부터 의료장비를 갖추고 의료인력이 탑승하는 응급의료전용헬기를 운영해 전라남도 도민의 소중한 생명보호에 기여하고 있다. 도입 11개월만에 200회를 돌파하며 전라남도민의 생명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목포한국병원은 전라남도와 2012년 9월까지 1년간의 응급헬기의 이송실적을 면밀하게 분석해 지금까지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고 소방항공대 및 해경과의 협조체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최신형 PET-CT 도입 및 심평원 대장암 1등급 판정 병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위암·대장암·간암의 수술 시 사망률에 대한 평가결과 목포한국병원은 대장암 1등급 판정병원으로 선정됐다.

마취통증의학과 강철수 대표원장은“지금까지는 암이나 중증질환의 경우 우리 지역에서는 화순전대병원이나 대도시 대형병원을 찾아 가야했고 검사를 한 번 하려면 3개월 정도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 PET-CT 도입으로 인해 이제 원하는 날짜에 편안하게 검사가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이 기종은 기존 기기보다 속도는 4배나 빠르고 동위원소를 기존치보다 30~50%까지 적게 사용해도 선명도가 뛰어나 작은 병변까지 잡아낼 수 있다.

목포한국병원에서는 PET-CT 검사를 받기 위해서 미리 전날 입원할 필요가 없다. 예약 후 검사당일 병원을 방문해 동위원소 주사 후 50분 동안 안정실에서 휴식을 취하다가 PET-CT실에서 15∼20분간 검사를 하면 종료된다.

건강증진센터 확장 이전 및 병원 리모델링

목포한국병원은 병원 1층에 위치했던 건강증진센터를 병원증축 및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병원 7층으로 확장 이전해 검진대상자가 건강증진센터 내에서 모든 검진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소의 동선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한반도의 남단에 위치한 보통의 종합병원에서 이제는 한국의 대표 거점병원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목포한국병원의 발전모습을 눈여겨 볼만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how to get many likes on faceb 2015-12-09 11:29:41
I experience study great number of webpages and additionally experienced many websites,however your work is truly astonishing.Hats off towards your strength of mind plus integrity.Do hold us all educated at a later date also.

Jerome 2015-04-25 13:24:14
Fantastic site. Lots of helpful information here. I am sending it to a few pals ans also sharing in delicious. And naturally, thanks in your sweat!

Josef 2015-03-31 04:07:05
My brother optional I’d like this website. He was finally right. This accept actually made my day. You cannot expect purely how a lot calculate I had useless representing this information! Thanks!

Warren 2015-03-13 13:28:38
Government Factors namely Regulation of Margins, Floor Price, Subsidies, Tax Concession must be taken into Account for Export Pricing. After Sales Service including ensuring Supply of Spare Parts and Components after warranty period.

Emmanuel 2015-03-10 00:13:04
Hello. remarkable job. I did not imagine this. This is a splendid story. Thank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