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CRO 인턴특별프로그램 시행, 취업 지원
상태바
임상CRO 인턴특별프로그램 시행, 취업 지원
  • 박현 기자
  • 승인 2012.08.21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임상시험사업단 특별교육프로그램 시행, 49명 수료생 배출

국가임상시험사업단이 모집한 특별교육프로그램 수료자들이 임상시험 수탁기관인 CRO사에 인턴으로 취업한다.

임상시험 진행 모니터, 최종 승인에 이르기까지 신약개발, 생물학적동등성시험 등에 대한 업무를 대행하는 에이전시. 국내에는 약 30여 개의 CRO가 활동하고 있으며 평균 직원수는 60명, 회사당 연간 약 37억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신약이나 바이오 의약품 개발이 활발한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CRO가 하나의 산업으로 형성되고 있음(시장규모는 2010년 기준 약 240억 달러).

국가임상시험사업단은 임상 CRO 기업에 대한 지원과 더불어 정부의 청년실업 해소 및 임상시험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지난 7월 49명의 교육생을 선발해 1개월 간의 교육을 거쳐 최종적으로 성적우수자 32명을 인턴 대상자로 선정했다.

인턴으로 취업하게 되면 이들은 의/약학 바이오 유관전공 대졸 미취업자로 CRO에서 필요로 하는 임상시험모니터요원(CRA), 임상시험 통계 및 데이터관리자로 일하게 된다.

사업단에서는 이번 교육프로그램 교육비를 전액 지원했으며 인턴으로 취업시 6개월간 CRO를 통해 임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별교육 과정은 △임상시험 관련규정 △임상시험 관련 문서의 이해 △임상시험 진행과정에서의 CRA 역할 △임상시험센터 투어 △비즈니스 매너 △해부학 △의학용어 △약리학 △종양학 △신약개발과정에 대한 이해 △임상시험 관련 규정 및 윤리적 이슈와 IRB배경 △임상시험 관련 데이터 관리/ 통계 프로세스 등 20일동안 42개 과목 총 140시간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됐다.

또 해당분야의 대학교수는 물론 제약회사, CRO 등에서 실무경험이 있는 전문가 등 다양한 강사진이 강의와 실습을 도왔다.

국가임상시험사업단의 전문인력양성아카데미 원장 박민수 교수(연세의대)는 "처음 실시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교육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는 물론 수요자인 CRO에서도 높은 관심을 보인 가운데 성공적으로 교육이 종료됐다"며 "이번 교육 프로그램과 이후 각사에 배치된 교육생들의 수행능력 및 적응력 등을 평가해 인턴십 특별교육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임상 CRO(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 제약회사 등 스폰서로부터 의뢰 받은 임상시험을 당국의 허가대행부터 임상시험센터에서 피험자 모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