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세계에서 3번째로 게으른 나라
상태바
사우디, 세계에서 3번째로 게으른 나라
  • 병원신문
  • 승인 2012.07.23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몰타-스위스 다음‥쿠웨이트·UAE도 10위권

사우디아라비아가 세계에서 3번째로 가장 게으른 나라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의 권위 있는 의학 저널 `랜싯'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우디가 지중해 섬나라 몰타와 아프리카 남동부의 스와질랜드에 이어 3번째로 게으른 나라로 분석됐다고 아랍권 위성채널 알아라비야가 22일 보도했다.

사우디는 전체 성인의 68.3%가 `적정량의 운동'을 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적정량의 운동으로 랜싯은 매주 최소 5차례 30분간 가벼운 걷기나 매주 최소 3차례 20분간 격렬한 운동, 또는 이에 상응하는 가벼운 걷기와 격렬한 운동의 조합이라고 규정했다.

쿠웨이트와 아랍에미리트(UAE)도 각각 성인의 64.5%와 62.5%가 적정량의 운동을 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돼 `게으른 나라' 10위권에 진입했다.

2∼3세대 전까지만 해도 걸프 지역 국가의 대부분 국민은 어로와 목축, 진주잡이 등의 육체노동으로 생계를 유지했다.

그러나 유전 개발과 석유 생산에 따른 막대한 부의 축적으로 정부 기관에서 편하게 앉아서 일하거나 충분한 실업 급여를 받는 국민이 많아져 운동 부족이 만연하게 됐다고 알아라비야는 지적했다.

실제 국제당뇨협회에 따르면 걸프협력이사회(GCC) 6개 회원국 중 5개 회원국이 세계에서 당뇨병 발병률이 높은 국가 10위 안에 포함됐다.

당뇨는 심장질환, 고혈압과 함께 규칙적인 운동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전형적인 질병이다.

한편 `세계에서 가장 게으른' 몰타는 전체 사망의 19.2%가 신체적 활동 부족과 연관된 것으로 파악됐으며 영국과 미국은 각각 17%, 10.8%를 기록했다고 랜싯은 전했다.

랜싯은 "연구 결과 많은 국가에서 운동 부족이 흡연에 못지않은 사망 원인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며 "각국 정부가 금연 정책뿐만 아니라 더욱 운동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정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