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통제 이부프로펜, 고산병에 효과
상태바
진통제 이부프로펜, 고산병에 효과
  • 병원신문
  • 승인 2012.03.22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널리 사용되는 비처방 소염진통제인 이부프로펜이 고산병을 막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스탠퍼드 대학 의과대학 응급의학 전문의 그랜트 리프먼(Grant Lipman) 박사는 임상시험 결과 이부프로펜이 고산병 위험을 26%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것으로 AFP통신과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의 연구팀은 남녀 86명(남성 58명, 여성 28명)에게 캘리포니아 비숍 북동쪽에 위치한 화이트 산의 해발 1천250m에서 하룻밤을 자고 등반을 시작하기에 앞서 아침 8시 이부프로펜 600mg 또는 가짜 이부프로펜을 먹게 했다.

이어 해발 3천570m까지 올라간 오후 2시에 두 번째로, 해발 3천840m에서 하룻밤을 보내기 앞서 저녁 8시에 3번째로 진짜 또는 가짜 이부프로펜을 먹게했다.

고산병 증세가 나타난 사람은 진짜 이부프로펜을 먹은 그룹(44명)이 19명(43%), 가짜 약을 먹은 대조군(42명)이 29명(69%)이었다.

이는 이부프로펜 그룹이 대조군에 비해 고산증 발병률이 26% 낮았음을 의미한다.

이 임상시험은 이중맹(double-blind) 방법으로 실시되었다. 이중맹이란 임상시험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누가 진짜 약 또는 가짜 약을 먹었는지를 환자도 검사자도 모르게 하는 것을 말한다.

고산병은 산소 희박으로 뇌에 산소공급이 줄면서 뇌부종이 나타나기 때문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부프로펜은 이러한 뇌부종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리프먼 박사는 말했다.

현재는 고산병을 예방하기 위해 아세타졸라미드와 덱사메타손 등 2가지 약이 사용되고 있으나 덱사메타손은 혈당 상승, 부신호르몬 억제, 섬망, 우울증, 불면증, 조증(躁症), 아세타졸라미드는 오심, 현기증, 피로 등의 부작용이 있다.

이 연구결과는 '응급의학 회보(Annals of Emergency Medicine)' 온라인판(3월20일자)에 실렸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