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 많이 먹으면 유방암 덜 걸려
상태바
생선 많이 먹으면 유방암 덜 걸려
  • 윤종원
  • 승인 2004.09.18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선을 많이 먹는 여성은 거의 먹지 않는 여성에 비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40% 이상 낮은 것으로 일본 문부과학성 조사에서 밝혀졌다고 아사히(朝日) 신문이 17일 보도했다.

조사는 지난 1988-1990년 전국의 여성 2만5천400명(40-79세)을 상대로 생선 섭취를 포함한 식습관을 파악하는 방식으로 실시됐다. 7년 반에 걸친 추적조사 결과이 가운데 총 127명이 유방암에 걸린 것으로 집계됐다.

통계적으로 유방암 발생률은 거의 매일 생선을 먹는 그룹이 한주 1-2회 먹는 그룹에 비해 43% 가량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팀은 이같은 결과가 생선에 함유된 지방의 섭취와 큰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생선의 지방에는 뇌의 기능을 촉진하는 불포화지방산 DHA와 EPA가 풍부하며 동물실험에서 이들 성분이 항암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바 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식물성 지방의 섭취량은 유방암 발병 여부와 무관한 것으로파악돼 생선 지방과 유방암과의 연관성은 더욱 설득력을 갖게 됐다.

조사 관계자는 "지방 섭취량이 많으면 유방암에 걸리기 쉽다고 흔히 알고 있지만 생선 지방은 그 반대"라며 "구미에 비해 일본에 유방암 환자가 적은 것은 생선을 많이 먹는 식습관과 관계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