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인 담배사랑 누가 막으랴
상태바
프랑스인 담배사랑 누가 막으랴
  • 윤종원
  • 승인 2004.09.17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흡연에 관대한 프랑스에서도 공공장소에서 강력한 금연을 실시하자는 목소리가 높지만 개성을 중시하는 국민성에다 정부의 소극적 반응까지 겹쳐 "흡연자 천국"의 명성은 쉽게 퇴색되지 않을 전망이다.

프랑스의 전국담배중독근절위원회(CNCT)는 16일 성명에서 비흡연자 보호를 위해 실내외 업무장소, 공공 장소, 다중 이용 시설에서 전면적인 금연을 실시해야한다고 촉구하며 흡연 규제 논쟁에 불을 지폈다.

CNCT는 "호텔을 포함한 관광 업소도 마찬가지이고 중소 기업의 임직원이나 레스토랑과 디스코텍 종업원도 금연에서 예외일 수 없다"며 다중이 모이는 장소에서의 포괄적인 금연을 주장했다.

이 단체는 흡연.비흡연자의 격리를 원칙으로 한 1992년 에뱅법이 존재하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원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강력한 새 법 제정을 촉구했다.

이 단체는 간접 흡연으로 매년 3천명의 비흡연자가 숨진다는 국립의학아카데미의 1997년 보고서까지 거론하며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그러나 금연 운동 단체들의 위기 의식과는 대조적으로 정작 프랑스 정부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필립 두스트-블라지 보건장관은 에뱅법으로도 충분하며 새 법 제정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두스트-블라지 장관은 "모든 공공 장소로부터 담배를 내몰기 이전에 에뱅법 준수가 우선 필요하다"며 "법 제정은 아주 쉽다. 하지만 나라에 법이 적으면서 잘 지켜지는 게 더 좋다"고 말했다.

에뱅법이 제대로 준수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잘 아는 정부의 반응이 이런 식이고 보니 당분간 프랑스 애연가들이 사무실에서 거리로 내몰릴 위험은 없어 보인다.

금연 강화 정책이 수익과 직결되는 전국호텔업연맹(UMIH)은 정부보다 한 술 더떠서 공공장소에서의 총체적인 금연 조치는 획일을 강요하는 비민주적인 방식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이 단체는 총체적 금연은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 없는 다소 "아야톨라(이슬람 시아파 지도자)"적인 조치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