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세포로 줄기세포 만들면(?)
상태바
베타세포로 줄기세포 만들면(?)
  • 병원신문
  • 승인 2011.07.1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 조직의 세포를 유도만능줄기세포(iPS)로 역분화시키면 원래 세포의 "기억"을 지니고 있어 원래 세포로 다시 분화시키기가 훨씬 수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스라엘 텔아비브 대학 의과대학의 시몬 에프라트(Shimon Efrat) 박사는 췌장에서 인슐린을 만드는 베타세포를 역분화를 통해 배아줄기세포와 유사한 유도만능줄기세포로 되돌리면 베타세포의 "기억"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베아줄기세포보다 효과적으로 베타세포로 다시 분화시킬 수 있다고 밝힌 것으로 사이언스 데일리가 14일 보도했다.

에프라트 박사는 베타세포가 면역체계의 공격으로 파괴돼 발생하는 1형(소아)당뇨병 치료에 필요한 베타세포는 배아줄기세포로는 만들어 내기가 쉽지 않으며 분화기술의 개선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효과적인 방법이 개발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 때문에 유도만능줄기세포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고 밝혔다.

베타세포의 역분화를 통해 만든 유도만능줄기세포는 베타세포의 "기억"을 지니고 있으며 이 때문에 다시 베타세포로 분화시키기가 쉽다는 사실이 연구 결과 확인할 수 있었다고 그는 말했다.

에프라트 박사는 신생 생명공학기업에 이 신기술에 대한 사용권을 주어 새로운 1형당뇨병 치료법 개발로 이어지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셀 줄기세포(Cell Stem Cell)' 최신호에 발표되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