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 치료제, 예방에도 큰 효과
상태바
에이즈 치료제, 예방에도 큰 효과
  • 병원신문
  • 승인 2011.07.15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즈 치료제가 예방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임상시험을 통해 밝혀짐으로써 에이즈의 확산을 억제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이 열리게 되었다.

유엔 에이즈계획(UNAIDS)은 길리어드 사이언스(Gilead Sciences) 사의 에이즈 치료제인 항바이러스제 비리드(테노포비르)와 트루바다(테노포비르 + 엠트리시타빈)가 에이즈 바이러스(HIV)의 감염을 62-73%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2건의 임상시험을 통해 밝혀졌다고 발표한 것으로 AFP통신 등이 13일 보도했다.

이 중 워싱턴 대학이 빌-멜린다 게이트재단의 지원을 받아 케냐와 우간다에서 둘 중 한 사람만 HIV에 감염된 부부 4천758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부부 중 감염되지 않은 사람만을 3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비리드, 트루바다, 위약을 매일 투여한 결과 비리드와 트루바다 그룹은 HIV감염률이 대조군보다 각각 62%와 73%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질병예방통제센터(CDC)가 보츠와나에서 HIV에 감염되지 않은 남녀 1천21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또 다른 임상시험에서도 트루바다가 투여된 그룹이 대조군보다 감염률이 63% 낮게 나타났다.

이 두 임상시험은 이성애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된 것이지만 동성애 남성들에게도 이 항바이러스제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이미 밝혀진 바 있다.

작년 11월 한쪽만 HIV에 감염되지 않은 일단의 동성애 남성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임상시험에서는 이 항바이러스가 투여된 그룹이 감염률이 44% 낮았다.

또 지난 5월 아프리카에서 한 사람만 HIV에 감염되지 않은 부부 중 감염된 사람만을 대상으로 실시된 임상시험에는 항바이러스제가 투여된 그룹이 파트너를 감염시킬 위험이 96%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모든 결과를 종합하면 항바이러스제 보급을 늘리면 에이즈의 확산속도를 줄일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고 UNAIDS의 마이클 시디브 에이즈 프로그램실장은 말했다.

항바이러스제는 약값이 지금은 한 알에 25센트까지 떨어졌지만 HIV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매일 복용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