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흡연, 기형아 출산 위험↑
상태바
임신 중 흡연, 기형아 출산 위험↑
  • 병원신문
  • 승인 2011.07.14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 중 담배를 피우면 입술 또는 입천장이 갈라지는 구순열-구개열, 만곡족(club foot) 등 갖가지 기형을 지닌 아기를 출산할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 암연구소의 앨런 해크쇼(Allan Hackshaw) 박사는 임신 중 담배를 피우면 팔다리, 얼굴, 위장 등이 기형인 아기를 출산할 위험이 26-50%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것으로 사이언스 데일리가 12일 보도했다.

지난 50년 사이에 발표된 흡연과 기형아 출산을 다룬 연구논문 총 172편을 종합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해크쇼 박사는 밝혔다.

임신 중 담배를 피운 여성이 출산한 아기는 눈 결함 25%, 팔다리 결손 또는 기형 26%, 위장관 결함 27%, 만곡족 28%, 구순열-구개열 28%로 나타났다.

발생빈도가 가장 높은 기형은 위 또는 장(腸)의 일부가 복벽을 뚫고 나오는 복벽개열증(gastroschisis)으로 50%였다.

해크쇼 박사는 임신 중 흡연이 유산, 조산, 저체중아 출산의 위험요인이라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고 기형아 출산위험도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기형아가 태어날 수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의 경우 임신 중 흡연율은 25세 이하 여성이 20%, 35세 이상은 9%이며 영국은 전체적으로는 17%이지만 20세 이하는 무려 45%로 나타나고 있다.

이 연구결과는 '인간생식 업데이트(Human Reproduction Update)' 최신호(7월12일자)에 실렸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