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로 완전한 치아 만들어
상태바
줄기세포로 완전한 치아 만들어
  • 병원신문
  • 승인 2011.07.14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연구팀이 쥐의 어금니에서 채취한 줄기세포로 완전한 한 세트의 치아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고 영국의 일간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 등이 12일 보도했다.

일본 도쿄 이과대학(東京理科大學) 과학기술연구소의 쓰지 다카시(Takashi Tsuji) 박사는 쥐의 어금니에서 채취한 두 가지 형태의 치아생성 줄기세포를 체외와 체내에서 배양해 완전한 한 세트의 치아를 얻은 다음 이를 쥐의 아래턱뼈에 이식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그의 연구팀은 먼저 어금니에서 채취한 두 가지 줄기세포를 섞은 다음 화학물질과 비타민 혼합액에 배양해 5일 만에 아주 작은 '치아의 싹'(tooth bud)을 얻었다.

이어 이 '치아의 싹'들을 치열 모형의 플라스틱 상자에 심어 쥐의 체내 깊숙이 넣어 60일에 걸쳐 완전한 치아로 자라게 했다.

마지막으로 연구팀은 완전히 자란 한 세트의 치아를 플라스틱 상자에서 꺼내 치아를 제거한 쥐의 아래턱뼈 깊숙이 이식했다.

그로부터 6주 후 이 치아들은 턱뼈와 완전히 융합되었다. 쥐들은 새 치아로 먹이를 씹어 먹는 데 아무런 지장이 없었다.

턱뼈에 뿌리를 내린 새 치아들은 정상치아와 마찬가지로 사기질, 치관, 치근, 신경섬유 그리고 치아를 턱뼈에 고정하는 결합조직섬유(connective fiber)가 완전히 갖추어져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했다.

줄기세포로 치아를 만들어내는 기술은 이제 초기단계로 사람이 자신의 줄기세포로 치아를 만들어 쓰기까지는 최소한 10년이 걸릴 것이라고 연구팀은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온라인 과학전문지 '공중과학도서관(PLoS ONE)'에 실렸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