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R 팝업창에 처방기관 명칭 생략
상태바
DUR 팝업창에 처방기관 명칭 생략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1.06.01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평원, 환자 사생활 침해 논란 차단 및 처방조제 업무 편의성 제고 성분명 추가 제공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은 6월 9일부터 DUR 점검결과가 제공되는 팝업창에 처방기관 명칭은 생략하고 대신 요양기관 종별(의원, 병원 등)을 제공하며, 아울러 처방의약품의 성분명을 추가 제공하기로 했다.

심평원은 DUR서비스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면서 시행과정에서 일부 환자의 불만 및 의사의 불편사항 등에 대해 검토해 시스템을 개선하기로 했다.

DUR 점검 시 중복처방이나 금기약제가 발생한 경우 진료 또는 조제PC에 제공되는 팝업창의 항목을 개선한 것이다.

중복처방이나 금기약제가 발생하여 팝업창이 뜨는 경우 환자가 전에 처방받은 기관의 명칭을 직접 보여주었는데 특정과(정신과․산부인과․비뇨기과 등)의 경우 환자 사생활이 침해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따라서 환자의 진료정보를 최소화하기 위해 처방기관 명칭 대신 의료기관 종별만 제공하게 된다.

병용금기약제 등이 발생해 팝업창이 뜨는 경우 환자가 복용하고 있는 약품명만 보여주었으나 처방의사가 의약품을 취소 또는 변경하고자 할 때 약품명만으로는 해당 성분을 일일이 알 수 없어 다시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따라서 심평원은 팝업창에 약품명뿐만 아니라 성분명까지 보여지도록 개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