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 X자로 교차시키면 통증 완화돼
상태바
팔 X자로 교차시키면 통증 완화돼
  • 병원신문
  • 승인 2011.05.23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체의 한복판을 수직으로 내려가는 선이 있다고 상상했을 때 그 수직선을 중심으로 두 팔을 X자 모양으로 교차시키면 통증이 완화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 생리-약리-신경과학과의 지안도메니코 이아네티(Giandomenico Iannetti) 박사는 양팔을 가슴 한복판에서 X자로 교차시키면 뇌가 좌우공간 정보에 혼란을 일으켜 통증 감각의 강도가 둔화된다고 밝힌 것으로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20일 보도했다.

오른손은 공간의 오른쪽, 왼손은 왼쪽에서 각각 어떤 행위를 실행했을 때 뇌는 감각자극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게 되는데 두 팔을 교차시켰을 때는 뇌가 감지하는 공간위치가 맞지 않아 감각자극 처리가 둔화된다고 이아네티 박사는 설명했다.

그는 8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손에 레이저를 1천분의 4초 동안 쏴 핀으로 찌르는 것과 비슷한 통증을 유발시킨 다음 2번째는 두 팔을 가슴을 중심으로 X자로 교차시킨 상태에서 같은 실험을 하면서 통증의 정도를 묻는 동시에 뇌파검사(EEG)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실험대상자들은 두 팔을 교차시켰을 때 통증 감각이 훨씬 덜 했다고 대답했고 뇌파검사에서도 이를 확인하는 결과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 새로운 연구결과는 새로운 통증치료법과 진통제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통증연구학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Pain) 학술지 '통증(PAIN)' 6월호에 실렸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