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의과학상에 이승철·홍세용 교수 선정
상태바
의협 의과학상에 이승철·홍세용 교수 선정
  • 박현 기자
  • 승인 2011.04.21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철 인제대 일산백병원 성형외과 교수와 홍세용 순천향대 천안병원 내과 교수가 제3회 대한의사협회 의과학상 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승철 교수는 '얼굴 분석 서비스 제공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providing analysis of face) 연구를 수행해 왔다.

7여년간 얼굴 미학에 대한 연구를 통해 독창적인 온라인 얼굴분석 방법으로 얼굴의 조화와 균형에 대한 수학적, 통계학적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했으며 기존 인구학적인 데이터 및 최신 외국의 연구들을 종합해 얼굴의 미학적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 연구는 환자나 의사의 미학적 착각이나 신체상의 인지적 오류를 예방 및 교정해 개인에 맞는 최적의 미용 성형시술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홍세용 교수는 '제초제 파라콰트 중독환자 치료법 개선'에 관한 연구를 통해 제초제로 흔히 쓰이는 '파라콰트' 중독의 병태생리를 위한 연구, 진단 및 정도(severity)에 관한 평가방법을 설정하고 적절한 치료법을 제시해 이번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농약의 오·남용, 자살목적의 제초제 원액 음독 등의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고 급성 제초제 중독 치료법 개선을 위한 체계적인 연구나 교육 및 정보교환 등이 부족한 가운데 홍 교수는 지난 20여년간 파라콰트 중독환자 치료법 연구에 매진해 음독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대한의사협회 의과학상'은 의과학 기술의 발전과 연구의욕을 고취시키고 국내 의과학 연구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며 의학이 첨단생명과학으로서 차세대 국가 기본산업임을 표명하기 위해 의과학의 기반기술과 응용기술 발명 및 발전에 공헌이 있는 의사에게 주는 상이다. 3년마다 개최하는 의협 종합학술대회 기간에 시상한다.

이번 시상식은 의협 종합학술대회가 열리는 오는 5월13일 그랜드 힐튼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릴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각각 상패와 상금 1천만원이 주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