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범국가적 차원 대처해야
상태바
저출산, 범국가적 차원 대처해야
  • 박현
  • 승인 2005.04.13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아과학회 윤용수 이사장 밝혀
저출산으로 인해 사회, 경제, 국방 등 국가적인 차원에서 파생되는 문제가 나날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 학회가 범사회적 해결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소아과학회 윤용수 이사장(서울의대)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저출산 문제는 비단 의료 뿐 아니라 국방과 경제, 가정 등 사회적 파급력을 지니고 있어 정부와 국민 모두가 이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이사장은 저출산의 원인으로 △천문학적인 사교육비 △보육시설 부족 △대가족제도 붕괴 △젊은층의 의식변화 등을 제시하고 "현재 저출산 관련 복지부와 여성부 등에서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으나 각 부처의 범위내에서 이를 논의하고 있어 총체적인 해결책이 나오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이사장은 특히 올해 군복무를 위해 신체검사를 받은 젊은이들이 기존 90만명에서 63만명으로 급속히 감소해 최근에는 과거 면제대상인 심장수술 병력자도 인원부족으로 인해 군생활을 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저출산문제에 따른 사회적 파장을 지적했다.

윤 이사장은 출산을 장려하는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언급하고 일본의 경우 지난해부터 6세미만 소아의 외래진료비를 전액 정부가 부담하며 저출산 문제를 범국가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한국도 극저출산으로 야기되는 사회적 파장을 인식해 △출산비용 전액 정부부담 △출산휴가 6개월 보장 △보육시설 확충 △어린이병원 증설 △교육정책 변경 등 근본적인 해결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용수 이사장은 "임기동안 저출산 문제를 핵심 화두로 정하고 범의료계, 범사회적인 연대를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가겠다"며 "실제로 산부인과학회 등 관련 학회와 대책마련을 위한 공조를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국내 저출산 문제는 소아과 등 일부 진료과에 국한되지 않고 향후 의료계의 또 다른 고민거리로 대두된다는 점에서 범의료계는 물론 정부차원의 대처방안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