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환자의 겨울온천욕
상태바
하지정맥류환자의 겨울온천욕
  • 박현 기자
  • 승인 2011.01.03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액이 역류해 고이는 하지정맥류, 뜨거운 물은 혈관 팽창돼 역류 심해져

스키와 스노우보드는 명실공히 대표적인 겨울 레포츠. 최근에는 이러한 겨울 레포츠와 함께 온천욕인 스파를 결합한 복합 리조트의 인기가 높다.

설원에서 흘린 땀과 추위에 뭉친 근육을 스파를 하면서 풀 수 있고 피부나 관절에 좋은 각종 웰빙스파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직장인 가운데는 곧 다가올 연말연초 휴가 때 스파를 즐기면서 한 해의 피로를 풀어보려는 사람도 적지 않다.

그러나 스파나 온천욕을 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다. 바로 다리의 혈관이 비치거나 구불구불하게 튀어나온 ‘하지정맥류’ 환자들이다.

하지정맥류는 하체의 혈액을 심장으로 운반하는 정맥의 판막 이상으로 혈액이 역류해 피가 핏줄에 고이는 질환이다. 초기에는 핏줄이 비치는 정도지만 방치하면 혈관이 피부 밖으로 두드러지면서 크기가 점점 커지고 쉽게 붓거나 저리는 등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연세SK병원 정맥류클리닉 소동문 병원장은 “하지정맥류 환자는 혈류의 흐림이 좋지 않기 때문에 뜨거운 물에 장시간 있으면 혈관이 팽창돼 혈류의 역류가 심해져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며, “되도록 뜨거운 물에 들어가 오래 있는 것을 피하고, 탕에서 나온 후에는 혈관이 수축되도록 2~3분 동안 찬물을 뿌려 주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운동 직후에도 뜨거운 온천이나 사우나에 바로 들어가는 것은 삼간다. 체온이 낮은 상태에서 갑자기 열을 받으면 수축했던 혈관이 급격하게 넓어져 심장에서 내보내는 혈액량이 많아진다.

이때 혈압이 갑자기 올라가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운동 후에는 먼저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씻은 후 서서히 몸을 덥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런 방법이 운동 때 쌓인 젖산의 배출이나 피로회복에도 더 효과적이다.

◆ 뜨거운 물 샤워 30분 이상 하면 혈관 탄성 잃어 하지정맥류 악화

하지정맥류 환자는 집에서 샤워할 때도 지나치게 뜨거운 물보다는 사람의 체온과 비슷한 미지근한 듯한 '불감온도'로 씻는 것이 좋다. 뜨거운 물로 샤워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줘 일시적으로 몸이 개운한 느낌을 받지만, 30분 이상 씻으면 다리가 붓거나 쥐가 날 수 있다. 또 뜨거운 물은 혈관을 늘어지게 하는데, 팽창과 수축이 반복되면 혈관이 탄성을 잃어 하지정맥류 질환이 악화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목욕물은 40° 이하가 적당하며 목욕시간은 15분 내외로 하는 것이 좋다. 부득이 온천이나 사우나의 뜨거운 탕에 들어가야 할 경우에는 미지근한 물에서 점차 따뜻한 물로 옮겨가 몸이 서서히 적응하도록 한다. 또 한증막이나 찜질방에서는 열기가 다리에 직접 닿지 않도록 수건 등을 두르는 것이 좋다.

평소 다리가 무겁거나 붓고 저리며 피곤한 느낌이 든다면 찬물로 샤워하거나 냉찜질과 같은 마사지를 해주면 도움이 된다. 차가운 물은 종아리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함으로써 다리의 부기를 완화시키고 몸도 가벼워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 환자의 상태에 따라 복합적으로 치료해야 만족도 높아

다리의 통증이나 부종이 심하고 눈에 띄게 혈관이 비치거나 튀어나온 경우에는 하지정맥류가 상당히 진행된 경우이므로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소동문 병원장은 “하지정맥류는 극심한 통증이 없어 방치하는 환자들이 많은데,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방치하면 피부염이나 피부괴사 등으로 악화될 수 있다”며, “초기에는 간단한 주사치료로 가능하지만 튀어나온 혈관이 커지면 레이저나 냉동수술요법 등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튀어나온 혈관의 직경이 1~2mm 정도 이하인 초기에는 주사치료로 늘어난 혈관을 굳혀 서서히 몸 속으로 흡수시키는 방법인 '혈관경화요법'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혈관직경이 3~4mm 이상으로 튀어나왔다면 '냉동수술요법'이 효과적이다.

이는 튀어나온 부위의 국소절개를 통해 커진 혈관을 순간적으로 얼려 치료하는 방법으로 흉터나 조직손상, 재발에 따른 부작용이 적어 최근 신의료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연세Sk병원 심영기ㆍ소동문 박사팀은 최근 3년간 1,157례의 하지정맥류를 냉동수술요법으로 치료한 결과 혈관손상률 0.1%, 재발률 1건이라는 획기적인 치료결과를 발표해 2010년 11월 열린 대한성형외과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 발표상을 받았다.

심영기 대표원장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레이저, 고주파, 냉동수술요법을 포함하는 복합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태에 적합한 방법으로 치료를 받아야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