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통계연구 학술지에 논문 게재
상태바
응용통계연구 학술지에 논문 게재
  • 윤종원
  • 승인 2005.04.08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평원 김정숙 책임연구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정보통신실에 근무하고 있는 김정숙 책임연구원(통계학전공)의 논문 "비동차 이차형식의 분포함수에 대한 안장점근사"가 한국통계학회의 응용통계연구(학술진흥재단 등재학술지) 3월호에 게재됐다.

응용통계연구는 통계학 분야의 대표적 학술지로서 연 2회에 걸쳐 이 분야의 전문적 연구논문들을 발간하고 있다.

이 논문은 충북대학교 정보통계학과 나종화 교수와 공동연구를 실시한 것으로, 주요 내용은 통계학 근사이론의 한분야인 안장점근사(saddlepoint approximation)를 이용하여 각종 통계 모형식의 효과적 검증을 하는 것.

안장점(saddlepoint)이란 말 안장의 움푹 들어간 가운데 부분을 일컫는 말로 상하측면에서는 최대 좌우측면에서는 최소로 하는 값을 말하며, 이러한 안장점을 이용하여 통계모형의 예측력을 높이기 위한 검증방법이 안장점근사이다.

이 연구는 분포가 불명확한 통계모형 등에서 검증이 용이하며 기존에 정규근사 방법에 비해 작은 표본에 적용이 가능하여 다양한 통계식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는 심평원이 보유하고 있는 대량의 보건의료 정보를 통한 수요예측 등 예측모형 개발 시 정확한 검증에 사용되어 보다 효율적인 모형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