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 연간 45만여명 의료기구 때문에 부상
상태바
美 , 연간 45만여명 의료기구 때문에 부상
  • 윤종원
  • 승인 2004.09.14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에서 연간 45만여명이 의료기구로 인한 부상으로 응급실을 찾는 것으로 식품의약국(FDA)과 소비재안전위원회(CPSC)의 조사 결과 나타났다.

두 기관의 조사 결과 지난 1999년 7월부터 2000년 6월까지 의료기구 부상으로 병원 응급실을 찾은 환자는 45만4천383명인 것으로 집계됐다고 의학전문 웹사이트인 `웹MD 메디컬 뉴스"가 최근 보도했다.

이들 가운데 사망자는 전체의 1%도 안되지만 전체의 10% 이상은 입원치료를 요할 정도로 심각한 부상을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적으로는 베이거나 찔리고 긁히는 것과 같은 경미한 부상이 가장 많았으며, 부상원인도 의료기구의 오작동이나 사용자의 잘못보다 단순사고의 비중이 더 높았다.

유형별로는 휠체어나 스쿠터로 인한 부상이 전체의 40%로 가장 많았으며 목발이나 지팡이, 보행기로 인한 부상도 전체의 22%를 차지했다. 또한 칫솔로 인한 부상도2천400여건에 달했다.

이밖에 여성이 전체 환자의 60%를 차지해 남성보다 이런 유형의 사고를 많이 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에서 부상한 사람이 전체의 40%로 가장 많았다.

이번 조사는 응급실을 운영하고 있는 1천 개 병원만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응급실을 찾지 않고 주변 병.의원에서 치료하는 환자까지 포함하면 실제 의료기구로 인한 부상자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