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위한 전자 자료관 구축
상태바
지식경영 위한 전자 자료관 구축
  • 윤종원
  • 승인 2005.04.06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평원, 서비스 혁신 위한 인터넷 포탈 개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신언항)은 2005년 4월부터 인터넷포탈사이트를 국민과 요양기관 서비스 혁신에 역점을 두어 전면 개편한다.

대 국민 및 요양기관 서비스 강화를 위한 포탈의 개선은 2004년도에 시행된 "심평원 포탈 웹사이트 컨설팅"결과에 기초하여 "정보통신위원회"를 통한 전문가 조직의 자문을 거쳐 실행되게 된다.

서비스 혁신을 위한 인터넷 포탈사이트 개선 내용을 보면, △사이버 종합민원센터에서 모든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 신청에서 결과 조회까지 민원 신청자의 접근도를 높이고 △ DW에서 가공되고 예측되는 각종 지식정보중 하나인 요양기관 평가결과는 웹 환경에서 쉽게 조회되도록 개선하며 △ 종이로 신청하던 요양기관의 이의신청업무가 인터넷에서 신청하고 결과를 받아 볼 수 있도록 개선한다.(우선 약국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시범 결과에 따라 확대할 예정)

또한 △ 포탈사이트에 산재한 정보의 접근도를 높여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검색 기능이 강화되고 △ 시각장애인 등 정보 소외계층을 위한 음성서비스(TTS)와 장애인 뉴스를 제공하며 △ 일반인과 전문인을 위한 의학용어사전 서비스가 제공되며, 심사평가원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들을 정리한 사이트 용어집도 제공한다.

△ 주요 질병의 증상과 예방법, 연령에 따른 질병정보, 자가 건강체크 등 국민건강정보서비스를 추가 하며 △ 현장감 있는 업무수행을 위해 실시간 여론파악이 가능한 온라인 리서치 기능을 부가하고 △ 웹 서버 등 서버장비를 이중화하여 안정적인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지식경영을 위해 전자 자료관이 보강된다.

공공기관의 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자 자료관을 구축하고, 정부의 사무규정에 맞는 신 사무규정을 적용하여 기관 간 전자문서의 유통이 가능토록 개발하며, 비정형 문서들을 전자화 하고 데이터 베이스화 하여 지식정보로 활용된다.

이에 따라, 포탈보강사업과 자료관구축 사업은 4월초에 제안공고 예정이며, 4월말에 업체를 선정하여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고, 개편된 포탈사이트는 9월초에 서비스 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과 관련하여 사업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그간 "신IT기술 설명회"를 직원대상으로 개최하였는바 2005. 1월부터 2월까지 총 14개 업체가 보유한 신기술 솔루션을 선보였다.

"신IT기술 설명회"란 우수한 제품을 보유한 업체가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사업에 필요한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정하고 투명한 사업을 위한 제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