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서비스 제공하는 똑똑한 병원
상태바
맞춤서비스 제공하는 똑똑한 병원
  • 박현
  • 승인 2005.03.30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병원, 디지털병원 시대 개막
환자의 병력 및 진료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환자의 건강상태에 맞는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는 "똑똑한 병원"이 생긴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환자별, 질병별 병력 및 진료, 처방의 체계적인 정보관리와 분석으로 환자에게 가장 필요한 진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환자의 만족도를 현격하게 높일 수 있다.

가천의대 길병원은 환자의 진료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고객관계관리(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전사적자원관리(ERP:Enterprise Resources Planning), 전략적 경영관리(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등을 갖춘 최첨단 종합디지털병원의 1단계 사업을 최근 종료했다.

가천의대 길병원이 추진하는 첨단디지털병원은 환자진료의 질을 높이는 한편 병원경영을 선진화, 의료시장 개방에 대응하는 경쟁력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가천의대 길병원은 이를 위해 한국오라클과 계약을 체결, 지난해 1월부터 프로젝트에 착수했으며 3단계 과정 중 이번에 1단계를 마무리, 본격 디지털 병원의 발판을 구축했다.

국내 병원들은 디지털병원을 부분적으로 시도하고 있으나 환자관리와 재무, 구매관리, 원가관리, 성과관리 등 병원 전반의 활동영역을 종합적으로 구축한 것은 가천의대 길병원이 처음이다.

▲개개 환자에게 최적의 맞춤 진료 서비스 제공
환자에게 최적의 진료를 제공하는 시스템은 확장형 CRM 시스템으로 환자의 질병 및 진료, 처방에 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 종합적,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시스템은 의사의 질병 패턴분석을 가능하게 하여 환자가 어떠한 사이클로 병원에 오는지, 어떠한 처방이 잘 듣는지 판단하는데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시기별, 계절별로 증가하는 질병을 리얼타임으로 파악, 분석, 진료와 처방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또 이 시스템은 질병의 예방에도 기여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환자가 질병에 걸려 병원을 찾아야 해결하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데어터베이스로 저장된 환자의 기록을 바탕으로 질병이 발생할 수 있는 일정한 상황을 해석, 환자 개인에게 "주의보"를 발령함으로써 질병발생을 사전 예방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일례로 엘러지 등에 쉽게 걸리는 환자에게 특수조건에서 예상되는 위험을 피할 수 있도록 미리 주의보를 발령, 질병예방에 도움을 주는 방식이다.

유행성질환 등의 경우 해당 환자의 기록과 다른 환자들에 적용된 진료와 처방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그 환자에게 가장 잘 듣는 "족집게 처방"을 가능하게 하며 이는 항생제의 오남용 등을 막는데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같은 진료와 처방 실적은 결과적으로 진료비를 떨어뜨려 환자 부담을 경감시켜 주며 병원의 입장에서는 고객 확보 경쟁력을 길러 경영혁신을 도모할 수 있다. 이는 병원시장 개방에 대비한 경쟁력 확보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적 원가관리와 경영혁신, 회계 투명성 획득
국내 처음으로 도입한 통합 연계 시스템인 구매관리, 활동원가관리(ABM:Activity Based Management), 균형성과관리(BSC:Balanced Scorecard) 등은 과학적인 원가관리와 경영혁신 및 회계 투명성을 확보하는데 획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병원은 의사, 간호사, 일반 행정직원 등 각 주체의 활동과 장비 등이 차지하는 원가측정이 사실상 불가능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ABM 등은 활동원가를 분석, 진료과별, 의사별 수익성과 비용, 의료장비별 수익성과 비용 등의 경영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인력, 의료장비, 시설 등에 대한 투자우선순위 등 합리적 의사 결정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

각종 활동의 원가 측정, 의료장비 등의 효용성 분석이 가능해짐에 따라 원가를 크게 절감, 경영 안정에 도움이 되며 이는 곧 환자에게 그 혜택이 피드백 될 수 있다.

재무관리는 처방전 발행 단계에서부터 창구 수납, 심사 조정, 대금 청구, 입금 등 모든 단계를 체계적으로 관리, 경영의 효율성과 회계의 투명성에 기여하며 구매관리는 구매의 과학적, 종합적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선진시스템이다.

▲가천의대 길병원, 디지털병원 가동 기념식 개최
가천의대 길병원은 이 같은 디지털병원 시스템 가동을 기념하기 위해 3월31일(목) 오후 2시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기념식을 갖는다.

이날 행사에서는 지난 1년간 구축한 e-Gil 디지털병원의 소개와 "U-Healthcare의 꿈"이라는 제목으로 유비쿼터스 시대의 의료서비스의 변화에 관한 주제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