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P 레이저 요법 치료효과 탁월
상태바
PTP 레이저 요법 치료효과 탁월
  • 김명원
  • 승인 2005.03.07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기간 단축
전립선 비대증을 레이저를 이용, 입원하지 않고 하루만에 간단히 치료하는 시술법이 안정성과 치료효과에서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대의대 삼성서울병원 비뇨기과 이성원 교수팀은 2004년 8월부터 2005년 1월까지 6개월 동안 전립선 비대증 환자 110명을 대상으로 80W의 고출력 단파장인 PTP(Potassium-Titanyl-Phosphate) 레이저를 이용한 내시경 치료법을 시술한 결과, 증상 개선과 소변 속도 등에서 모두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이 교수팀은 이 결과를 3월5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열린 2005 대한전립선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

PTP 레이저 요법은 매우 강한 532nm 단파장의 녹색광선인 PTP 레이저를 짧은 시간 연속적으로 발사하여 비대해진 전립선 조직을 기화시켜 없애는 방식이다.

이 교수에 따르면 PTP 레이저 요법은 입원없이 당일 40분 정도가 소요되며 국소마취나 정맥안정제만으로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수술 당일 소변을 통해 배뇨증상이 나아졌음을 바로 경험할 수 있고 소변줄도 1일 이내에 제거하며 일부 환자는 소변줄 없이 퇴원하는 등 수술 후 3~4일후에는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특히 이 요법은 전립선이 큰 경우나 마취의 위험도, 출혈 경향이 높은 환자에게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시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전립선 비대증에 대한 대표적인 치료법인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의 경우 수술후 1주일 정도 입원기간이 필요하며, 정상생활까지 평균 5~6주가 소요됐다. 또한 소변배출을 위한 요도 카데타(소변줄)를 5일 이상 삽입하는 불편과 역행성 사정, 발기부전, 요실금, 요도협착 등의 부작용이 많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