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제 부착 스텐트 재협착 낮춰
상태바
항산화제 부착 스텐트 재협착 낮춰
  • 김명원
  • 승인 2005.02.25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관내 산화작용 조기 억제 50% 감소
항산화제를 부착한 스텐트가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 등 심장혈관 질환 치료에 사용되고 있는 기존 스텐트의 단점인 혈전과 혈관 재협착률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정명호 교수가 지난 2004년 1월 처음 개발한 "항산화제 부착 관상동맥 스텐트"는 카베디롤(carvedilol)이라는 항산화제를 코팅한 스텐트로 혈전과 혈관 재협착의 원인이 되는 혈관내 산화작용을 초기에 억제시킴으로써 기존 스텐트 치료의 단점을 크게 개선시켰다.

실제 임상실험 결과 이 스텐트는 기존의 스텐트가 갖는 단점을 50%까지 크게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심장질환 치료에 새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정 교수는 "2004년 6월 이후 15명의 환자들에게 시술한 결과, 기존의 스텐트를 사용한 것보다 혈전과 재협착률을 50% 까지 크게 줄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동안 기존의 스텐트를 이용한 시술은 혈전과 재협착률을 낮추는 것이 관건이었고, 산화작용으로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등 단점이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연구가 끊임없이 진행돼 왔었다.

정 교수는 이번 연구로 관상동맥 이상 환자들이 더욱더 안전하게 시술을 받을 수 있는 게기를 마련했다.

정 교수의 연구 결과는 일본 순환기학회에서 발행하는 심혈관계 부문 세계적 권위지인 "Circulation Journal" 2005년 1월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