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의와 함께하는 임상강좌
상태바
개원의와 함께하는 임상강좌
  • 박현
  • 승인 2005.02.18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의대 내과학교실, 3월6일 경희대 종합강의동서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주임교수 조경삼)은 오는 3월6일 경희대학교 종합강의동에서 "개원의와 함께 하는 임상강좌 2005"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강좌는 내과학교실 각 분과가 모두 참여해 개원가에서 환자를 진료하고 있는 개원의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1차진료기관에서 흔히 접하는 환자들의 검사와 치료를 중점으로 하고 또한 새로운 진단 및 치료법으로 이용되고 있는 분야를 중점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연수강좌에는 성균관대 철학과 장동익 교수의 "의사가 부당한 비난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란 주제의 특강이 마련돼 있으며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위내시경 삽입술과 만성위염(동석호 교수) △하부위장관 내시경 삽입의 기본(김효종 교수) 등 2편의 비디오 강의가 열리게 된다.

이어 9시부터는 "길라잡이=새로운 진단 및 치료법에 대한 이해"를 주제로 △비침습적 동맥경화 측정법(배장환) △초음파 내시경과 점막절제술(이상길) △관절초음파의 임상적 활용(이상훈) △PET/CT(김덕윤) 등에 대한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숨은그림=1차진료기관에서 흔히 하는 검사결과의 해석"에서는 △심전도 검사 및 흉통(김수중) △소변검사(이상호) △일반혈액검사(이재진) △간기능검사(김병호) 등이 마련돼 있다.

이어 "맞춤처방=1차진료기관에서 흔히 접하는 환자의 치료"에서는 △비만약물치료의 문제점(우정택) △근거중심의 속쓰림 처방(주광로) △관절염의 감별진단과 치료(양형인) △올바른 흡입치료제의 선택과 사용법(박명재) 등에 대한 강연이 이어진다.

끝으로 "탈출구=1차진료기관의 진료분야 다양화를 위한 기초"에서는 △임상영양치료와 기능성 식품(김영설) △노화방지와 호르몬 요법(김성운) 등에 대한 강연이 열리게 된다.

조경삼 주임교수는 “이번 연수강좌의 내용이 개원의로서 환자의 1차진료를 담당하고 있는 개업의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구성돼 있다”며 개업의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이번 연수강좌를 준비하고 있는 김효종 교수는 “개업의들의 많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중랑구, 노원구, 동대문구, 성북구, 도봉구, 강북구 등 각 구 의사회장을 각 세션별 좌장으로 하는 등 처음으로 시도하는 연수강좌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며 “많은 분들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돼 장소를 좀 더 넓은 곳으로 옮겨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또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설문조사를 실시해 내년 프로그램에 반영할 예정이며 개원의들의 환자이송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해 환자의뢰 프로그램에 참고할 예정이다.

연수강좌의 등록비는 사전등록이 2만원이고 당일등록은 4만원이다. 문의전화는 02-958-8199, 82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