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화폐 모델은 장영실로
상태바
새 화폐 모델은 장영실로
  • 윤종원
  • 승인 2004.12.23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영상의학회 한국은행에 건의

지난 21일 대한영상의학회(이사장 허감)에서 새 화폐 모델로 과학자 장영실을 채택하는 것을 지지하는 2천257명의 서명과 건의서를 한국은행 측에 전달했다.

지난 2월 대한영상의학회가 결성한 ‘새 화폐에 우리 과학자 얼굴 올리기’ 추진위원회에서는 전국의 각 대학의 이공계 교수, 의대 교수, 학생을 대상으로 새로운 화폐에 조선시대 과학자 장영실을 새 화폐의 도안으로 채택하는 안에 대해 서명운동을 진행해 왔다.

추진위원회장인 정태섭 대한영상의학회 홍보이사는 한국은행에 제출한 건의서에서 “21세기 최첨단 과학의 시대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화폐에도 과학자가 포함되기를 열망한다”며 “우수한 선조 과학자의 얼굴이 새 지폐에 실린다면 이공계의 사기진작은 물론, 향후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바람직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일본이나 유럽을 비롯한 해외에는 과학자가 화폐 도안이 된 사례를 다수 찾아볼 수 있으나 국내 화폐에는 과학자가 모델이 된 사례가 없다”며 과학자 화폐 모델의 당위성을 재차 강조했다.

한국은행의 발권 정책팀에서는 “각종 단체, 종친회, 개인이 새 화폐의 도안을 직간접적으로 건의하고 있으나 대규모의 지지서명을 통한 문서 형태의 건의는 대한영상의학회에서 처음으로 제출했다”며 “새 화폐 발행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방침이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건의서를 충분히 검토하여 향후 새 화폐 발행 계획이 세워지면 이를 반영토록 노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의학분야 중 가장 과학적인 학문활동을 펼치고 있는 대한영상의학회는 ‘새 화폐에 우리 과학자 얼굴 올리기’ 추진위원회를 결성한 후 최근 이공계 기피현상, 취업난 등이 사회적 문제 해결과 이공계 사기 진작을 위해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통해 대중들에게 과학 발전의 중요성을 알리고 이공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