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마취학회 저널 게재-우영학술상
상태바
영국마취학회 저널 게재-우영학술상
  • 박현
  • 승인 2004.12.21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들병원 박학수 과장 논문
우리들병원 컴퓨터 유도 미세시술센터 박학수 과장이 발표한 논문 "수지침 자리에 부착한 캠시쿰 반창고의 수술 후 인후통에 대한 예방 효과"가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영국마취학회 저널"에 게재됐다.

이 논문으로 박학수 과장은 대한마취과학회(KSA)에서 매년 국외 유명 학술지(SCI)에 기재된 논문 중에서 선정된 최우수 논문에 주는 "우영학술상"을 받았다.

이 논문은 수술 후 환자들이 호소하는 인후통(咽喉痛)을 적은 비용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감소하며 예방하는 법에 관해 고찰하고 있다. 환자가 전신 마취 수술을 하게 되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인공호흡이 가능한 튜브를 목구멍(氣道)에 삽입한다. 이때 기도 안에 상처가 생기기도 해 전신마취에서 깨어난 환자들이 삽관 후유증으로 인후통을 많이 호소한다.

최근 인후통을 줄이기 위해 여러 기구와 약물들이 개발되고 있는데 이 논문에서는 수술 전에 캡시쿰 반창고(capsicum plaster)를 환자의 중지(수지침을 놓는 부위 K-A20)에 부착해 수술 후 발생하는 인후통을 조절할 수 있는지를 연구했다.

그 결과 캡시쿰 플라스터(capsicum plaster)를 이용한 방법이 수술 후 기도 내 삽관으로 인한 인후통을 감소시키거나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다른 방법에 비해 안전하고 비용도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