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콜라겐으로 인공피부 증식성공
상태바
줄기세포-콜라겐으로 인공피부 증식성공
  • 박현
  • 승인 2004.12.1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체피부와 꼭 닮아, 난치성 피부질환에 유용
순수 분리된 피부성체줄기세포를 이용한 인공피부를 국내연구진이 처음 개발했다.

분당서울대병원 피부과 박경찬 교수와 서울대 인간생명과학연구단 김동석 교수팀은 피부에 존재하는 줄기세포가 콜라겐에 잘 부착한다는 성질을 이용해 피부 줄기세포를 손쉽게 분리해낼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한 뒤 그 방법으로 분리해낸 줄기세포를 이용해 인공피부를 만드는데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생명과학 전문학술지인 "세포 및 분자생명과학"(Cellular & Molecular Life Sciences) 최신호에 실렸다.

연구팀은 여러 형태의 콜라겐 중 4형 콜라겐을 배양접시에 코팅한 뒤 피부세포를 배양했을 때 피부줄기세포들이 10분 안에 콜라겐에 달라붙고, 콜라겐에 붙은 피부줄기세포를 분리해 분석한 결과 기존의 방법에 의해 얻은 피부줄기세포 보다 더 잘 증식하고 생존율도 훨씬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기존의 방법은 피부줄기세포 특유의 알파6-인테그린 및 CD71 표식자에 대한 형광항체를 이용해 줄기세포를 분리해내는 유세포 분석법으로 고가의 장비가 필요한데다 분석 분리시간이 많이 걸리며 세포획득율과 생존율이 매우 낮은 등 치명적인 문제를 안고 있었다.

연구팀은 고가장비나 시약을 사용하지 않은 채 피부줄기세포를 손쉽게 얻는데 그치지 않고 새 방법으로 얻은 피부줄기세포를 이용해 인공피부를 만든 결과 사람의 피부에 더욱 가까운 피부를 형성하는 사실을 확인했다. 

박경찬 교수는 “최근의 연구들은 줄기세포를 세포치료제로 난치성질환의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인간의 피부줄기세포 역시 화상과 같은 광범위한 피부손상·창상·궤양 등의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 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부 세포응용연구사업단 지원사업으로 이뤄졌다. 연구팀은 피부줄기세포 분리법에 대해 국내특허를 출원하는 한편 서울대의대 피부과 교수들이 설립한 바이오 벤처기업 (주)웰스킨과 함께 이번 연구성과를 이용해 인공피부를 생산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