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보조인력 개선 협의체 구성에 우리는 왜 빼?”
상태바
“진료보조인력 개선 협의체 구성에 우리는 왜 빼?”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3.09.13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무협·방사선협·의료정보관리사협·응급구조사협·임상병리사협 공동 성명
(사진출처: 픽사베이)
(사진출처: 픽사베이)

‘진료보조인력 개선 협의체’ 구성에서 제외된 보건의료 직역 5개 단체가 강한 유감을 표명하는 동시에 향후 참여 보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대한간호조무사협회·대한방사선사협회·대한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대한응급구조사협회·대한임상병리사협회는 9월 12일 ‘진료보조인력 개선 협의체’ 조차 간호사 위주로 논의하는 것을 어불성설이라는 내용을 담은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진료보조인력 개선 협의체’는 지난 4월 발표된 ‘간호인력 지원 종합대책’의 후속 조치로, PA 업무의 불분명한 책임소재를 명확화하고 의료기관 내 교육·관리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다.

협의체에는 보건복지부, 대한병원협회, 대한의사협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대한의학회, 병원간호사회, 간호학계,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진료지원인력 타당성 검증 시범사업 참여기관에서 추천한 위원 총 18명이 참여한다.

이들은 매월 한두 차례 정기 회의를 개최해 현행 의료법 체계 내에서 △환자 안전 강화 △서비스 질 향상 △팀 단위 서비스 제공 체계 정립 △책임소재 명확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간무협·방사선사협·의료정보관리사협·응급구조사협·임상병리사협은 “물론 PA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된다는 점에서 5개 직역 단체와 연결성이 없어 보이겠지만, 사실상 진료보조인력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개선방안을 찾는다면 전체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이어 “도입을 논의 중인 ‘진료보조인력제도’는 결단코 ‘다 직종 개방형 진료보조인력’이라는 다양한 인력체계 기반 위에서 논의돼야 한다”며 “진료보조인력은 어느 한 직종의 전유물이 될 수 없고 의료현장 분야별 맞춤형 전문성 확보를 위해 모든 직역을 대상으로 확대돼 다양한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즉, 현재 협의체에 간호사만을 포함해 관련 논의를 지속하는 것은 의료현장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무시하는 것임은 물론 정부가 간호사 직종에만 특혜를 주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는 것.

이들 단체는 “보건의료직종의 균형 있는 성장 및 진료보조인력의 유연성·전문성 증진을 위해 진료보조인력 유관 직역의 협의체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