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vs 한의협, '뜬금포' 폄하 명칭 사용에 갈등 격화
상태바
의협 vs 한의협, '뜬금포' 폄하 명칭 사용에 갈등 격화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3.06.05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 정원 확대 논란 계기로 서로 간에 ‘한방사’와 ‘양방사’ 지칭 천명해

대한의사협회와 대한한의사협회가 ‘양방사’ 및 ‘한방사’라는 서로를 폄하하는 명칭을 공개적으로 사용해 직역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이번 의협과 한의협의 갈등은 의과대학 정원 확대 이슈로 촉발됐다.

한의협이 필수의료 분야 의사 인력 부족과 의대 정원 확대 논의에 한의사를 포함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자 의협 한방대책특별위원회가 의료 정책에 대한 문제 인식 부족이 심각하다며 한의협을 비판한 게 그 시작이다.

우선, 한의협은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한 입장’이라는 성명을 통해 “필수의료 인력 부족 사태로 의과대학 정원을 확대하려는 논의가 진행 중인 현 상황은 양의사 위주로 짜인 편향된 의료체계가 그 근본적 원인”이라며 “OECD 지표상 의사 숫자에 포함되는 한의사를 포함해 의료인력 수급을 재정립한 뒤에 의대 정원 확대 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의협 한특위는 즉각 반발 입장문을 내고 “한의협이 지속적이고 만성적으로 악용하고 있는 ‘양의사’ 및 ‘양방’ 용어가 없어질 때까지 한특위도 한의사와 한의협을 각각 ‘한방사’와 ‘한방사협회’로 지칭할 것”이라고 선포했다.

의대 정원 확대는 민감한 현안인 동시에 정부의 의료인력 수급 정책수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인데, 인구가 지속해서 감소하고 급속한 고령화가 진행된다는 이유로 단순히 의대 정원 논의에 한의사를 포함해달라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일말의 논의 가능성조차 일축한 것.

의협 한특위는 “국가적으로 필요한 의사 인력을 신중하게 예측하고 이에 근거해 의사 수를 축소 혹은 증원하는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며 “한방사와 한방협이 국민 곁에서 호흡하는 길은 정치적 논리가 아닌 엄중한 과학적 검증을 거쳐 임상적·유효성을 객관적으로 인정받는 데서 만들어진다”고 일갈했다.

의협 한특위는 이어 “한방협의 성명서 발표는 의료 정책과 의료자원 현황에 대한 전문적 문제인식과 체감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보여줬다”며 “대한민국 의료가 걱정된다면 차라리 한방대 및 한방사 제도를 모두 폐교·폐지해 이에 소요되는 막대한 세금과 건강보험 예산을 중증·응급·필수의료 분야에 환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협 한특위의 반발에 한의협 브랜드위원회가 다시 한번 맞불을 놨다.

‘양의사’, ‘양방’ 등의 용어는 국어사전에 명기된 표현이기 때문에 비하의 의미로 사용하지 않았다는 해명이다.

이와 함께 ‘양의사’와 ‘양방’은 국어사전에 명기됐고 비하의 의미도 없는데 의협 한특위가 ‘한방사’와 ‘한방협’을 계속 사용할 경우 의사와 의협을 ‘양방사’와 ‘양방사협회’로 부르겠다고 경고한 한의협 브랜드위다.

한의협 브랜드위는 “한의사는 국가 면허를 부여받아 법에 보장된 의료행위를 하는 의료인임에도 불구하고 터무니없는 논리로 무절제한 비난을 쏟아내는 것도 모자라 이제는 정식명칭까지 멋대로 폄하하는 의협 한특위의 행태는 보건의료계 전체를 욕보이는 실로 낯부끄러운 일”이라며 “적반하장식 의협 한특위의 태도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한의협 브랜드위는 “필수의료 부족 사태로 의료인이 부족한 지금 상황에서 이미 역량을 갖추고 있는 한의사들의 역할을 분배하는 방안은 충분히 합리적”이라며 “양방협과 정부 관계자들은 이런 제안을 진지하게 검토해 협의체를 만들어야 한다”고 재차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