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5월 22일자
상태바
[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5월 22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05.2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산업계 이모저모

◆라이프시맨틱스, 의료취약계층 방문요양 프로젝트 실시
-공무원연금공단,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과 함께 비대면 건강상담 제공
-취약계층 의료 접근성 문제 해소 및 지역사회 상호 발전에 기여

의료취약계층 방문요양 프로젝트 현장 모습
의료취약계층 방문요양 프로젝트 현장 모습

디지털헬스 전문 기업 라이프시맨틱스가 공무원연금공단과 협력해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방문요양 프로젝트를 실시한다고 5월 19일 전했다.

방문요양 프로젝트는 코로나19 이후 대두된 지역사회 취약계층의 의료 접근성 문제를 해소하고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에게 공간적 제약을 벗어나 지속가능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프로젝트에는 민간기업, 공공기관, 의료기관이 참여해 취약계층의 건강관리 지원을 위한 역할을 분담했다. 먼저 라이프시맨틱스는 비대면 건강 상담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비대면 상담 플랫폼 교육 및 운영, 상담을 지원한다. 공무원연금공단은 프로젝트에 투입될 자원봉사자 모집을 총괄하며,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은 건강관리 대상자 모집 및 건강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로젝트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만성질환자 등 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주 1~2회 가량 간호사의 원격상담을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적절한 의료서비스가 연계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라이프시맨틱스는 그동안 의료 취약계층의 비대면 진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지난해 5월부터 공무원연금공단 경인지부와 MOU를 체결하고 비대면 진료 플랫폼 ‘닥터콜’ 제휴 병의원 의료진들이 참여한 건강강좌를 실시하는 등 외부 기관들과 다양한 디지털헬스 사업을 진행 중이다.

라이프시맨틱스 김호중 닥터콜사업파트장은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의료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비대면 건강 상담을 통해 보다 촘촘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며 “또한 이번 프로젝트를 보완, 발전시켜 향후 참여 의료기관 확대 및 공무원연금공단 전체지부로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해성·phs@kha.or.kr>


◆한국화이자제약, ‘유캔두잇(UCan do it)’ 웹사이트 런칭
-궤양성대장염 환자 위한 정보 플랫폼

한국화이자제약이 런칭한 ’유캔두잇(UCan do it)’ 웹사이트
한국화이자제약이 런칭한 ’유캔두잇(UCan do it)’ 웹사이트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 염증 및 면역질환 사업부는 ‘세계 염증성 장질환의 날(World IBD Day)’을 맞아 궤양성대장염 환자들을 위해 최신 질환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 디지털 플랫폼 ‘유캔두잇(UCan do it)’을 5월 19일 런칭했다.

유캔두잇(UCan do it)이라는 웹사이트 명은 궤양성대장염(Ulcerative Colitis)의 영문 약자인 ‘UC’를 활용해 ‘함께 노력하면 궤양성대장염을 극복할 수 있다’는 응원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세계 염증성 장질환의 날’인 오늘부터 접속이 가능하다.

유캔두잇은 △궤양성대장염이란?(질환 및 치료, 증상과 진단, 발병 추이 등 질환 소개) △궤양성대장염과 함께 살아가기(국내외 환자 대상 설문조사 인포그래픽 및 환자 스토리 영상) △생활의 팁(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질환 관리 방법) △강의 및 영상(소화기내과 전문의들의 질환 관련 궁금증 해소 영상) 등 4가지 탭으로 구성돼 있다.

런칭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콘텐츠가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카카오톡 채널(@유캔두잇_UCanDoit) 친구 추가를 통해 푸시 알림으로 손쉽게 신규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화이자제약 염증 및 면역질환 사업부는 유캔두잇을 통해 과학적 근거 기반의 질환 정보 및 환자와 주변 사람들이 일상에서 경험하는 고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과 영상·칼럼 등 다양한 형태로 정보를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궤양성대장염 환자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질환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질환 인지도 제고를 통해 사회적 인식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한장연구학회 김태일 회장(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은 “궤양성대장염은 사회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젊은 연령대에서 주로 발병하기 때문에 치료와 관리를 잘 받지 않으면 신체적 고통은 물론 불안이나 우울, 사회적 고립감 등을 초래할 수 있다”며 “환자들이 유캔두잇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최신 질환 정보를 숙지하고, 다른 환자나 주변인들과 자신의 경험을 나누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질환을 관리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화이자제약 염증 및 면역 사업부 대표 강민희 전무는 “유캔두잇 웹사이트를 통해 장기간의 치료와 관리를 필요로 하는 궤양성대장염 환자들에게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궤양성대장염 환자의 삶의 질 개선과 질환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해 향후에도 의미 있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해성·ph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