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5월 18일자
상태바
[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5월 18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05.18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산업계 이모저모

◆HK이노엔, 세계 최대 소화기학술대회서 ‘케이캡’ 최신연구 공개
-‘DDW 2023’에서 신철민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교수 등 발표
-단기간 투약 후 치유율 확인한 임상 연구 등 3가지

‘DDW 2023’에서 '케이캡' 최신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는 신철민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DDW 2023’에서 '케이캡' 최신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는 신철민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HK이노엔이 세계 각국의 소화기 석학 2만여 명이 모이는 자리에서 P-CAB 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의 새로운 임상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환자 대상 단기간 투약 후 치유율을 확인한 임상 연구를 포함해 총 3가지로, 연구 결과는 구두발표 및 포스터를 통해 공개됐다.

HK이노엔은 최근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세계 최대 소화기 학술대회 ‘DDW 2023’(Digestive Disease Week 2023, 2023년 소화기질환주간)에서 국내·외 석학들을 대상으로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성분명 테고프라잔)의 최신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5월 17일 전했다.

이번에 공개한 내용은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ERD)환자 대상 2주/4주간 케이캡정(테고프라잔) 투약 후 치유율을 확인한 다기관 4상 임상 △위점막하박리술(ESD) 후 의인성 궤양 환자에서 케이캡정의 효과를 확인한 연구자 주도 임상 △케이캡정 복용 시 위 배출 변화를 확인한 연구자 주도 임상 등 총 3가지다.

먼저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ERD)환자 대상 2주/4주간 케이캡정(테고프라잔) 투약 후 치유율’ 연구는 최석채 원광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가 주도하고 신철민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가 구두 발표했다.

케이캡정(테고프라잔) 50mg을 2주 및 4주간 투약했을 때 치유율을 확인한 결과, 케이캡정은 대조군인 PPI 투여군에 비해 비열등성을 입증했다. 뿐만 아니라 식도염의 중증도나 CYP2C19 유전형에 따라 치유율의 차이를 보이는 PPI와 달리, 케이캡정은 중등도 이상의 식도염(LA grade C/D)과 CYP2C19 유전형에 상관없이 유사한 치유율을 확인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세계 각국의 소화기 석학을 포함해 연구자들이 자리를 가득 메워 질의응답과 지견을 나누며 케이캡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박종재 고려대학교구로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가 주도한 ‘위점막하박리술(ESD) 후 의인성 궤양 환자에서 케이캡정의 효과’ 연구는 김병욱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의 포스터 발표를 통해 공개됐다. 연구결과 케이캡정은 PPI 계열의 에소메프라졸과 비교해 의인성 궤양 치료에 대한 비열등성을 입증했고, 4주 치유율에서 더 높은 치유율(30.3% vs 22.1%)을 보였다.

위점막하박리술(ESD)은 위선종이나 조기위암의 내시경적 치료 방법으로, 이에 의해 발생하는 궤양을 ‘의인성 궤양’이라고 부른다. 위점막하박리술 후 빠른 위산 분비 억제는 궤양의 빠른 치유와 출혈 및 천공 예방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HK이노엔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궤양에 대한 케이캡정의 치료 효과를 뒷받침할 수 있는 임상 데이터를 확보했다.

정혜경 이화여대부속목동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가 진행한 ‘케이캡정 복용 시 위 배출 변화 관련 연구자 주도 임상’ 결과도 포스터를 통해 공개됐다.

정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PPI는 소화 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반적인 식사 과정에서 음식물의 위 배출을 지연시키는 단점이 있다. 반면 P-CAB 계열인 케이캡정은 건강한 성인의 식사 과정에서 위 배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식후 포만감이나 조기 포만감과 같은 소화불량 증상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HK이노엔 곽달원 대표는 ”케이캡은 대한민국 P-CAB 시장을 만든 대표제품으로써 소화기질환주간(DDW), 유럽소화기학회(UEGW) 등 전세계 주요 학술대회를 통해 꾸준히 최신 연구결과를 공개하고 있다”며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의 신약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차별화 연구를 진행 중으로, 지속적인 임상 연구 및 논문 게재를 통해 케이캡의 가치를 널리 알릴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HK이노엔의 케이캡(성분명 테고프라잔)은 P-CAB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로,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위궤양 △헬리코박터파일로리 제균을 위한 항생제 병용요법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후 유지 요법 등 국내의 동일계열 치료제 중 가장 많은 적응증을 갖고 있다. 정제(25·50mg)와 구강붕해정(50mg) 등 두 가지 제형으로 출시됐으며 지난해 연 1,321억 원의 원외처방실적을 기록했다. 케이캡은 미국·중국 등 해외 35개국에 진출해있고 이 중 중국·필리핀·몽골에서는 출시를 완료했다. <박해성·phs@kha.or.kr>


◆멀츠 에스테틱스, ‘컨피던스 투 비(Confidence To Be)’ 페스티벌 성료
-다채로운 경험 통해 ‘진짜 나다움’의 의미와 가치 전달 ESG 프로그램

멀츠 에스테틱스 '컨피던스 투비 페스티벌' 중 타바타 클래스 전경
멀츠 에스테틱스 '컨피던스 투비 페스티벌' 중 타바타 클래스 전경

글로벌 에스테틱 기업 멀츠 에스테틱스(대표 유수연)가 지난 5월 1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동측 광장에서 나 다운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컨피던스 투 비(Confidence To Be)’ 페스티벌을 성료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페스티벌은 멀츠가 전 세계에서 진행 중인 ‘컨피던스 투 비’ 캠페인의 의미를 국내 소비자들에게 직접 전달하기 위해 기획됐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본인이 가진 ‘자신감’이 무엇인지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기반으로 각자의 아름다움을 발견해 나가는 여정을 응원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멀츠의 미션인 ‘Look Better, Feel Better, Live Better’의 진정한 의미를 실질적으로 전달하고자 했다.

페스티벌은 △Look Better Activity △Feel Better Experience △Live Better Lecture △Artist Performance 등 총 4가지 테마를 기반으로, 역동적인 활동뿐만 아니라 정적인 체험 등 다채로운 성격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오전 10시부터 저녁 8시까지 진행된 행사에는 총 2만 명 이상의 소비자가 방문해 ‘나다운 아름다움’의 의미에 대해 공감하며, 이를 찾아가는 여정에 적극 동참했다.

페스티벌 개회를 선언한 유수연 대표는 “멀츠는 ‘Look Better, Feel Better, Live Better’라는 미션을 기반으로 모든 사람들이 획일화된 미의 기준에서 벗어나, 자신감을 토대로 가장 나다운 아름다움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이번 페스티벌을 통해 멀츠의 가치와 미션을 소비자분들께 직접 말씀드릴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아울러 “에스테틱은 단지 획일화된 미를 쫓는 분야가 아니라, 스스로를 돌보면서 궁극적으로는 가장 최고의 나를 찾는 여정이다”라며 “멀츠는 글로벌 에스테틱 리더로서 건강한 에스테틱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한층 더 소비자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진행된 ‘Look Better Activity’ 세션에서는 나다운 아름다움을 일깨우는 요가와 타바타 클래스가 진행됐다.

각 클래스는 가수 이효리 씨의 요가 선생님으로 유명한 검은옥돌과 ‘홈트의 원조’ 우지인 피트니스 강사가 이끌었으며, 한 달 전부터 진행된 사전 신청에서 총 3천명 넘는 인원이 몰리면서 조기 마감될 정도로 행사 전부터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총 3회에 진행된 클래스동안 참여자들은 강사를 따라 동작을 수행하면서, 단지 운동에 참여하는 단계를 넘어 자신의 몸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인드셋을 이해했다. 또한 성취감에 기반해 스스로 ‘자신감’을 발견하는 경험을 얻을 수 있었다.

‘Live Better Lecture’ 세션에서는 러닝 전도사 안정은 강사가 ‘달리기를 통해 얻은 진짜 나에 대한 자신감’을 주제로 멘토링 강연을 선보였다. ‘Feel Better Experience’ 존에서는 ‘도토리 캐리커처’, ‘나만의 향수 만들기’, ‘퍼스널 컬러 진단’, ‘티 블렌딩’ 등 각자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하루 종일 운영됐다.

‘Artist Performance’ 세션에서는 다이나믹 듀오, 로꼬, 그레이 등 유명 뮤지션들의 콘서트를 통해 나다움을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뜨거운 열기 속 진행된 공연에서 관객들은 모두 함께 공감하고 즐기며 행사장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날 페스티벌에서는 뜻깊은 기부 이벤트도 진행됐다. 현장에서 판매되는 음료 수익금이 기부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많은 참여자들이 기부 취지에 공감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음료 구입에 적극 참여했다. 멀츠는 이날 판매된 음료 수익금 전액을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할 예정이다. <박해성·ph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