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4월 14일자
상태바
[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4월 14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04.1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산업계 이모저모

◆ 에리슨제약, 부산대와 손잡고 심부전 신약 개발

- 치료제 발굴 MOU 체결…심부전치료제 개발 선구자 고창원 교수 참여

심장질환 중 가장 많은 의료비가 지출되는 심부전 치료제 개발에 산학이 손잡고 나섰다.

심혈관질환 특화 제약사인 에리슨제약(대표 지윤찬)은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심장 기능을 향상시키는 수모화 기전(SUMOylation, Small Ubiquitin-like Modifier의 modification)을 기반으로 하는 치료제 발굴 및 사업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월 13일 밝혔다.

심부전은 심장의 기능 저하 또는 구조적 변형 등으로 인해 우리 몸에 산소를 충분히 전달하지 못해 호흡곤란, 부종, 피로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임상 증후군이다.

고혈압, 협심증, 판막질환, 심근증 등 다양한 심장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현재 국내 심부전 환자 수는 약 100만명으로 고령화, 서구화된 식습관, 부족한 신체활동 등으로 유병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65세 이상에서 유병률이 줄어드는 암과 달리 심부전은 노인 인구에서 입원과 사망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심부전은 미국 65세 이상 입원 원인 1위 만성질환이자, 심장질환 중 가장 많은 의료비가 지출되는 질병으로 꼽힌다. 게다가 응급실 사용이 잦고 재입원율이 높아 환자의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진다.

이처럼 사회적, 국가적 부담이 증가하고 있지만 현재로선 심장 기능 악화 방지 및 생존율을 높일 뿐이어서 직접적 치료가 가능한 치료제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심장 기능 향상이 목표인 심부전 환자는 심근세포 내 칼슘 농도 조절을 통한 심근세포 수축-이완 기전의 정상화가 필수적이다. 심근 소포체 막에 존재하며 소포체 내부로 칼슘을 유입시키는 ATPase 펌프인 SERCA2a는 심부전 환자에서 활성이 저하되거나 정도가 줄어든 것이 확인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수모화 기전(SUMOylation)을 증가시켜 심장 기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 에리슨제약과 부산대학교가 공동으로 진행하게 되는 연구다.

이번에 에리슨제약과 함께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고창원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심부전 치료를 위한 SERCA2a 수모화(SUMOylation)의 small-molecule activator 개발 선구자로 꼽힌다.

전공 분야는 분자유전학‧유전자치료‧단백질체학이며 연구 분야는 심부전‧유전자치료‧소분자물질치료‧단백질체분석이다.

에리슨제약 관계자는 “에리슨제약과 부산대의 업무협약은 각각의 역량을 강화해 시너지효과를 발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심부전의 높은 미충족 수요를 채우고 사망률과 입원율을 낮출 수 있도록 새로운 타깃을 통한 혁신 신약 심부전 치료제를 개발할 것”이라며 “심부전 관련 신약 중 한국에서 개발된 사례가 없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 한국의 기술로 세계 최초의 심부전 신약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최관식·ck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