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SPITAL UNIQUE] 2023년 4월 4일자
상태바
[HOSPITAL UNIQUE] 2023년 4월 4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04.0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계 새로운 소식 및 의료계 동정·화촉·부음, 각종 학술 뉴스 등

▲ 선천성 두개안면질환 다학제 진료 시작

- 강남차여성병원

차 의과학대학교 강남차여성병원(병원장 차동현)이 선천성 두개안면기형클리닉을 개설해 운영에 들어갔다고 4월 3일 밝혔다.

두개안면기형 클리닉은 구순구개열을 비롯해 반안면왜소증, 귀 기형, 두개골조기유합증 등 얼굴 기형을 가진 소아 환자를 치료하는 클리닉이다. 진단에서부터 진료·수술을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성형외과 전문의가 통합진료하는 다학제 진료(Multidisciplinary Team approach, MDT)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소아 선천성 얼굴기형 치료의 국내 최고 권위자인 성형외과 김석화 교수와 소아 유전체, 내분비 분야의 대표주자인 소아청소년과 유한욱 교수가 다학제 진료에 참여한다. 유전적 얼굴 기형에 대한 상담부터 수술·치료 등이 한 자리에서 이뤄진다. 특히 구순구개열과 같은 질환의 경우는 동반될 수 있는 증후군이 100여 가지가 넘어 환아의 25% 정도에서 유전상담이 필수적인데 이 부분이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학제 진료를 통해 치료 계획을 세우고 치료계획에 따라 산부인과와 소아청소년과에서는 산전진단을 통해 출산 전 태아 상태에서부터 케어하고 출산 후에는 환아의 수유상담과 교육을 진행한다. 성형외과에서는 수술치료와 수술 후 흉터를 최소화하여 빠른 회복을 돕고 성장에 따른 얼굴변형에 대한 장기 치료계획을 주관한다.

차 의과학대학교 강남차여성병원 다학제 진료 장면.
차 의과학대학교 강남차여성병원 다학제 진료 장면.

다학제 통합진료를 하면 환아 부모는 막연한 불안감을 줄일 수 있고, 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어 치료결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다.

성형외과 김석화 교수는 “최근 치료기술의 발달로 구순열과 구개열의 경우 장기치료 계획을 잘 세운다면 적절한 수술과 성장에 맞는 치료로 외형적으로, 기능적으로 문제없이 완치가 가능하다”며 “두개안면기형클리닉에서 환아와 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다학제 진료를 하겠다” 고 말했다.

소아청소년과 유한욱 교수는 “국내 최고 의료진이 함께 진료하는 두개안면 질환 다학제 진료를 통해 중증 환아의 치료성과를 높이는 데 주력하겠다”고 했다.

강남차여성병원은 고령산모와 다태아, 시험관아기 임신이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해 고위험 산모와 신생아 치료에 특화된 진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유전진단을 강화해 태아 상태에서부터 집중 케어한다. <최관식·cks@kha.or.kr>


◆[인사]삼성서울병원

◇삼성서울병원
▲소화기내과장 최문석 ▲내시경실장 이광혁 ▲호흡기내과장 엄상원 ▲신장내과장 이정은 ▲감염내과장 강철인 ▲대장항문외과장 조용범 ▲심장혈관흉부외과장 성기익 ▲심장외과장 양지혁 ▲신경외과장 김종수 ▲산부인과장 오수영 ▲비뇨의학과장 서성일 ▲소아청소년과장 허준 ▲신경과장 김경문 ▲정신건강의학과장 정유숙 ▲피부과장 이종희 ▲가정의학과장 신동욱 ▲건강의학본부 영상의학팀장 김하나 ▲건강의학본부 건강의학팀장 정지인 ▲응급진료센터 실차장 주희연 ▲뇌신경센터장 서대원 ▲갑상선센터장 김선욱 ▲척추센터장 이선호 ▲소아청소년센터장 안강모 ▲소아청소년센터 완화의료팀장 서정민 ▲소화기센터장 이종균 ▲신속대응진료팀장 양정훈 ▲임상유전체검사센터장 김정선

◇암병원
▲대장암센터장 조용범 ▲간암센터장 백용한 ▲폐식도암센터장 겸 폐이식팀장 김홍관 ▲두경부암센터장 정만기 ▲암치유센터장 신동욱

◇심장뇌혈관병원
▲운영지원실 실차장 서우근 ▲심장센터장 김욱성 ▲뇌졸중센터장 방오영 ▲혈관센터장 박양진

◇미래의학연구원
▲스마트헬스케어연구소장 손영민

<이상 4월 1일자>


▲ 세종충남대병원·세종발달장애인훈련센터 업무협약

- 효과적 직업교육훈련 통해 역량 강화와 사회참여 기회 확대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전경.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전경.

“발달장애인들의 효과적인 직업교육훈련을 통해 직업능력 역량 강화와 직업생활을 통한 사회참여 기회 확대 및 사회적 자립을 이끌 수 있습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병원장 신현대)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대전지역본부(본부장 김영근) 산하 세종발달장애인훈련센터와 발달장애인 특성에 맞춘 전문적인 직업체험 및 직업교육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월 3일(월)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세종발달장애인훈련센터의 병원 업무지원 직업체험관 구축 및 운영은 물론 특성에 맞는 직업체험 콘텐츠 개발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장애인들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또 장애인들의 실질적인 현장 직무수행을 위한 사전 훈련을 시행해 장애인 고용률도 증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신현대 병원장은 “국립대학교병원으로서 직무경험 기회를 제공해 장애인들의 사회 참여를 도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사회적 가치 실현과 지역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관식·cks@kha.or.kr>


▲ 분당차여성병원장에 김영탁 교수

- 차국제병원장 겸임.. 분당과 강남차병원 동시 진료

김영탁 병원장
김영탁 병원장

제13대 분당차여성병원장 겸 차국제병원장에 부인암 분야 권위자인 김영탁 교수가 최근 취임, 4월부터 부인암센터에서 진료를 시작한다. 김영탁 분당차여성병원장은 분당뿐 아니라 강남차병원에서도 진료한다.

김영탁 병원장은 자궁근종, 자궁암, 난소암 등 부인암 치료 분야 권위자로 인유두종바이러스(HPV) 연구와 자궁암 예방백신 개발을 선도했다. 1989년 서울아산병원 개원부터 34년간 산부인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난소암 등 2,300건 이상의 수술을 시행했다. 100여 편의 연구논문을 국내·외 학술지와 학술대회에서 발표하며 국내 부인암 치료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서울아산병원 부인암센터 소장, 국제진료센터 소장, 아카데미 소장, 대한부인종양학회장을 역임한 김 교수는 국내 산부인과 의사 최초로 세계산부인과연맹(FIGO) 집행위원과 아세아오세아니아 생식기종양학회(AOGIN) 회장으로 선출되는 등 다양한 학술활동을 펼쳤다. 특히 자궁경부암의 날을 제정해 여성암 예방과 퇴치를 위한 백신 접종과 국가적 경각심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김영탁 분당차여성병원장은 “차병원이 가지고 있는 수준 높은 여성의학 진료 시스템에 그 동안의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결합해 글로벌 최고의 여성병원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관식·cks@kha.or.kr>


▲ ‘대한민국 피로회복’ 혈액 나눔 캠페인 진행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 헌혈증 103장 기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병원장 김은경)이 3월 29일과 30일 이틀에 걸쳐 ‘대한민국 피로회복’ 혈액 나눔 캠페인을 진행했다.

‘대한민국 피로회복’ 혈액 나눔 캠페인은 헌혈을 통한 혈액 및 모금된 수술비를 희귀난치성질환 환자들에게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틀간 진행된 용인세브란스병원 헌혈 캠페인에서는 총 87명이 헌혈했고, 103개의 헌혈증이 기부됐다.

용인세브란스병원 교직원이 헌혈 캠페인에 참여해 헌혈을 진행하고 있다.
용인세브란스병원 교직원이 헌혈 캠페인에 참여해 헌혈을 진행하고 있다.
용인세브란스병원, 용인지역자활센터, 높은뜻하늘교회 등 ‘대한민국 피로회복’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용인세브란스병원, 용인지역자활센터, 높은뜻하늘교회 등 ‘대한민국 피로회복’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김은경 병원장은 “교직원과 내원객의 많은 참여와 헌혈증 기부에 감사드리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부족한 혈액 수급에 힘을 보탤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헌혈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최근에는 SCL(재단법인 의과학연구소)과 업무협약을 맺어 저소득 해외 거주 환자들을 초청 치료하고 용인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미라클 2023 캠페인’을 매월 시행해 한 달간 모인 후원금 전액을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전달하는 등 많은 사회적인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최관식·cks@kha.or.kr>


◆ CMC-포천시, 상호협력 위한 MOU 체결

가톨릭중앙의료원과 포천시의 협약식 모습, 이화성 가톨릭중앙의료원장(왼쪽 첫 번째), 백영현 포천시장(왼쪽 두 번째).
가톨릭중앙의료원과 포천시의 협약식 모습, 이화성 가톨릭중앙의료원장(왼쪽 첫 번째), 백영현 포천시장(왼쪽 두 번째).

가톨릭대학교 가톨릭중앙의료원(의료원장 이화성, 이하 CMC)과 포천시(시장 백영현)가 ‘상호협력에 관한 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식은 3월 31일 포천시청 본관 3층 대회의실에서 이화성 가톨릭중앙의료원장, 백영현 포천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CMC와 포천시는 건강한 지역사회 발전과 양 기관의 협력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포천시민의 건강증진과 의료환경 개선에 관한 협력 △의료취약계층 지원에 관한 협력 △기타 양 기관 간 상호발전을 위한 방안에 관한 협력의료취약계층 지원 등에 나선다.

특히 CMC는 포천시민의 건강증진과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의료봉사 및 건강강좌 지원, 의료취약계층 지원 등 지역사회 지원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며, 포천시에서는 병원의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위한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이화성 의료원장은 “CMC는 2019년 11월 포천에 직물제조 및 세탁공장을 설립했고, 포천시 주민 60명이 이곳에 근무하며 4년여 간 의류·시트류 약 54만장 수선·제작, 약 577만kg의 세탁을 진행하는 등 서로 도움을 주고받고 있다”며 “이번 협약식을 통해 보다 견고한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지자체와 의료기관이 상생하는 좋은 본보기로 오래도록 함께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포천 시민을 위한 의료 수준을 높여주는데 가톨릭중앙의료원이 많은 역할을 해줬으면 한다”며 “협업 관계를 맺게 돼 감사드리고, 포천과 가톨릭중앙의료원의 위상이 한층 더 높아지길 소망하며 협업한 부분들을 잘 이행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오민호‧omh@kha.or.kr>


◆ 생체실험 없이도 당뇨병 연구 가능해
 - 은평성모병원 연구팀, 제2형 당뇨병 모사 칩 개발
 - 세계 최초 단일 칩에 췌장・간・지방・혈관・망막 구성

(왼쪽부터)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안과 원재연 교수, 포항공대 기계공학과 조동우 교수
(왼쪽부터)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안과 원재연 교수, 포항공대 기계공학과 조동우 교수

국내 연구팀이 생체실험 없이도 대규모 당뇨병 연구가 가능한 연구용 칩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향후 당뇨병 및 합병증 극복을 위한 연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안과 원재연 교수, 포항공대 기계공학과 조동우 교수 공동연구팀은 3D 바이오 프린팅을 활용해 제작한 ‘제2형 당뇨병 모사 다기관 칩’ 및 ‘당뇨병성 망막병증 모사 칩’을 세계 최초로 학계에 보고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제2형 당뇨병 모사 다기관 칩은 제2형 당뇨병 발생에 있어 중요한 장기들로 꼽히는 췌장, 간, 지방 조직, 혈관들을 1개의 칩 위에 유기적으로 배열한 것.

모사 칩은 고분자 화합물 프레임에 △인슐린 분비 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췌장 베타세포(pancreatic beta cell) △지방 조직 구현을 위한 지방세포(adipocyte)와 대식세포(macrophage) △간을 조성하는 간세포(HepG2)를 정교하게 프린팅한 후, 인체와 유사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각 장기 세포층에 혈관내피세포(HUVEC) 및 생체적합 플라스틱 소재(PDMS)를 추가하고, 관류가 가능한 형태로 제작한다.

3D 바이오 프린팅을 활용한 제2형 당뇨병 모사 다기관 칩 제작 과정
3D 바이오 프린팅을 활용한 제2형 당뇨병 모사 다기관 칩 제작 과정

이렇게 만들어진 칩은 실제 제2형 당뇨병 환자들에서 나타나는 여러 병적 특성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현재 임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당뇨병 치료 약제의 효과 또한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연구팀은 이 칩을 이용해 지방 조직과 제2형 당뇨병간의 연관성에 대해 연구한 결과 피하지방보다는 내장지방이 당뇨병과 더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기반으로 제2형 당뇨병의 대표적인 합병증이자 실명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당뇨병성 망막병증 연구용 칩도 함께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뇨병성 망막병증 모사칩은 망막색소상피세포 등으로 구성한 망막 모사체를 제2형 당뇨병 모사 다기관 칩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지며, 당뇨병성 망막병증에서 나타나는 망막의 변화를 재현할 수 있다.

당뇨병성 망막병증 모사 칩
당뇨병성 망막병증 모사 칩

연구팀은 당뇨병성 망막병증 칩 개발을 위해 시행한 선행 연구를 통해서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내장지방이 당뇨병성 망막병증의 중증도를 심화 시킨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세계 최초로 안구의 방수에서 유래한 지방 분비물(adipokines)을 이용해 비만과 제2형 당뇨병의 관계 규명을 시도한 선행 연구 결과, 제2형 당뇨병 환자의 내장지방 감소가 당뇨병성 망막병증의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수는 각막과 수정체 사이에 존재하는 액체. 적절한 안압을 유지시키고, 각막과 수정체에 영양분을 공급하며 대사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당뇨병은 혈당 조절에 관여하는 인슐린 호르몬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만성질환으로 제2형 당뇨병은 비만, 식습관,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당뇨병성 망막병증은 우리나라 실명 원인 1위를 차지하는 치명적인 당뇨병 합병증이다. 당뇨병 환자의 약 40%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매년 유병률이 30% 가까이 증가할 정도로 급격히 환자가 늘고 있는 추세다.

포항공대 기계공학과 조동우 교수는 “당뇨병에 관여하는 주요 장기들을 유기적으로 구성한 칩의 개발은 제2형 당뇨병 분야에서 지금까지의 성과를 뛰어 넘을 수 있는 대규모 연구 가능성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은평성모병원 안과 원재연 교수는 “만성질환인 제2형 당뇨병은 장기에 심각한 손상을 입히지만 질환을 이해하기 위한 조직별 미세 환경을 재구성 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이번 연구가 당뇨병성 망막병증을 비롯한 합병증 연구 및 약제 개발 등 여러 분야의 연구개발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들은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첨단 소재 분야 국제학술지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IF=19.924) 및 분자 과학 분야 국제 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IF=6.208) 최신호에 게재됐다.<오민호‧omh@kha.or.kr>


◆ 명지병원, 국내외 전문가 참여 ‘로봇수술 심포지엄’ 개최

제1회 명지병원 로봇수술 심포지엄 프로그램
제1회 명지병원 로봇수술 심포지엄 프로그램

명지병원(병원장 김진구)이 로봇수술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최신 트렌드와 지견을 공유하는 ‘제1회 로봇수술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명지병원은 로봇수술센터(센터장 김현회 교수) 개소를 기념해 오는 4월 5일 농천홀에서 열리는 이번 심포지엄은 유튜브 ‘명지병원’ 채널을 통해서도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된다.

‘악성질환과 양성질환의 로봇수술’을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심포지엄에는 대장암 및 직장암 로봇수술의 국제 표준 매뉴얼을 정립한 말레이시아 말라야대학 김선한 교수와 부인암 수술의 대가인 서울대병원 송용상 교수가 참여, 다년간 축적된 로봇수술 임상 노하우와 다양한 수술 사례를 소개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두 세션으로 진행되는 심포지엄의 첫 세션은 △전립선암(김현회 명지병원 로봇수술센터장·비뇨의학과 교수) △갑상선암(김완성 명지병원 외과 교수) △대장암(김선한 말라야대학 외과 교수) △부인암(송용상 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교수) 등 악성질환의 로봇수술에 대한 최신 지견이 발표된다.

양성질환의 로봇수술에 대한 최신 지견을 소개하는 두 번째 세션에서는 △담낭질환(임마누엘 명지병원 외과 교수) △전립선비대증(이소연 명지병원 비뇨의학과 교수) △침샘종양(조기주 명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골반장기탈출증(이연지 명지병원 산부인과 교수) 등이 다뤄진다.

김현회 로봇수술센터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다양한 임상과 간 로봇수술 경험을 공유하고, 로봇수술의 발전 방안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을 시작으로 국내 최고의 로봇수술 권위자들과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명지병원은 지난달 로봇수술센터를 개소하고, 센터장에 비뇨기계 암 명의이자 복강경수술과 로봇수술 등 최소침습수술 권위자 전 서울대학교 김현회 교수를 임명, 다양한 분야의 로봇수술을 이끌고 있다.<오민호‧omh@kha.or.kr>


◆ [동정]대한이과학회 차기 회장에 박시내 교수

박시내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박시내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박시내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교수가 4월 1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66차 대한이과학회 학술대회에서 차기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5년 1월부터 2026년 12월까지 2년간이다.

대한이과학회는 1990년 귀 건강을 연구하는 대한이과연구회로 창립된 이래 현재 전체 회원 1,900명(정회원 700여명)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귀 전문가들이 모인 귀 질환 전문 학회이다. 대한이비인후과학회의 3대 분과 학회 중 하나로 ‘인류의 귀 건강을 위해 헌신한다’는 학회 미션을 가지고 다양한 귀 질환에 대해 학술, 연구, 교육 분야에서 국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많은 학술, 교육 활동과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전문 학술 단체이다.

차기 회장에 선출된 박시내 교수는 “모두의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 너무나 소중한 귀 건강 지킴이가 될 1,900명에 달하는 회원 모두가 학회의 미션인 ‘국민 나아가 인류의 귀 건강을 위해 헌신’할 수 있음에 매순간 자긍심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학회로 더욱 발전시키겠다”며 “대한이과학회가 국제적으로도 최고의 귀 질환 전문 학회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국제학술대회 개최를 포함한 다양한 학술 활동과 국제적 교류를 펼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한편, 박시내 교수는 1994년 가톨릭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대한이과학회 총무이사, 학술이사, 기획이사, 국제이사, 공보이사를 비롯해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초대 국제이사, 수련이사, 미국 국제 이비인후과 연구학회(ARO) 이사(Council), 동아시아 이과학회 학술대회(EASO2018) 사무총장,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on otology 사무총장, 국제안면신경심포지움 재무이사 등을 역임했다.

현재 대한의학회 수련위원, 대한안면신경학회 홍보이사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2025년 5월 서울에서 열릴 세계이명학회(Tinnitus Research Initiative)의 대회장을 맡아 국제학술대회를 준비 중이다. 서울성모병원 기획실장, 입원부장, PI실장을 거쳐 서울성모병원 홍보실장 및 이비인후과 과장직을 맡고 있다. <오민호‧omh@kha.or.kr>


◆ 원광대병원, ‘외국인환자유치 마케팅 지원사업 기관’에 선정

원광대병원 전경
원광대병원 전경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이 전라북도가 추진하는 ‘2023년도 외국인환자유치 마케팅 지원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전라북도는 외국인 환자 유치 활성화를 위해 △전라북도 외국인 환자 유치 활성화 방안 전략 수립 △타깃 국가별 지역특화 의료기술 해외 홍보 마케팅 △도내 외국인 환자 유치 등록기관의 네트워크 구축 운영 △외국인 환자 원스톱서비스 전문 인력 양성 및 통역 서비스 지원 △전라북도 의료관광 공동 홍보 인프라 구축 등을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지난 1월 12일부터 27일까지 공모를 거쳐 주관기관으로 원광대병원, 참여기관으로는 전북대학교병원, 고창석정웰파크병원 등을 선정했다.

이에 따라 원광대병원은 △외국인 환자 유치 등록기관 네트워크 강화로 외국인 환자 유치 활성화 △외국인 환자 원스톱서비스 지원인력 양성 및 통역 서비스 지원 △전라북도 의료관광 홍보 인프라 구축 △의료기관별 마케팅‧홍보 지원사업들을 수행하게 된다.

원광대병원은 그동안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펼쳐 온 한-몽 서울 프로젝트, 의료 해외 진출 프로젝트, 보건의료 한-러 연수사업 진행 등 해외 진출 보건의료 분야에서 인프라 구축 및 외국인 환자 유치 활동 증대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서일영 원광대병원장은 “외국인 환자 유치 활성화는 침체된 국내 및 전라북도 의료계의 활력소가 될 것”이라며 “전라북도 의료계가 손을 맞잡고 외국인 환자 유치 열기를 활성화시켜 의료 산업을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오민호‧omh@kha.or.kr>


◆ 미숙아 출생 아동의 초기 성장이 뇌 발달에 중요
 - 김세연‧김이경 교수 연구팀, 초극소저출생체중아 뇌 발달 차이 분석

출생 직후 성장 상태가 초극소저출생체중아의 장기적인 뇌신경 발달에 차이를 만드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같은 사실은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김세연 교수(제1저자)와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소아청소년과 김이경 교수(교신저자) 연구팀이 초극소저출생체중아를 대상으로 인지 기능 발달과 최신 기법의 뇌자기공명영상을 분석한 결과다.

왼쪽부터 김세연 여의도성모벼우언 소아청소년과 교수, 서울대 어린이병원 김이경 교수
왼쪽부터 김세연 여의도성모벼우언 소아청소년과 교수, 서울대 어린이병원 김이경 교수

초극소저출생체중아(출생시 체중이 1000g 미만인 환아)가 통상 신경발달장애 위험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 출생 후 신생아중환자실에서 퇴원하기까지 성장 패턴이 장기적인 뇌 발달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이 확인된 것.

연구팀은 성장이 불량했던 미숙아 출생 아동 21명, 성장이 양호한 미숙아 출생 아동 17명, 만삭 출생 후 정상 발달 중인 44명의 초기 학동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지능검사, 실행능력검사, 주의력 검사 및 기능적 자기공명 영상과 확산 텐서 영상 검사를 시행했다.

그결과 성장이 불량했던 미숙아 출생 아동은 성장 양호 아동보다 주의력이 불량했고 확산 텐서 영상에서 뇌량 등 특정 부위에서 미성숙한 패턴을 보였으며 휴지기 기능적 뇌자기공명영상에서 기능적 연결 강도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팀은 초극소저출생체중아에서 뇌량의 후측 부위(forceps major)와 상두정엽(superior parietal lobule)이 취약했다며 이는 출생 직후 성장 상태가 뇌 취약 부위의 장기적인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세연 교수(제1저자)는 “이번 연구는 최신 영상 기법을 활용하여 초극소저출생체중아의 뇌신경 발달 차이를 확인한 것으로, 성장이란 교정 가능한 인자가 향후 초극소저출생체중아의 장기 예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찾는 기초가 되는 결과를 도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국의학협회(American Medical Association) 국제학술지 ‘JAMA Network Open’ 2023년 3월호에 게재됐다.<오민호‧omh@kha.or.kr>


◆ 화순전남대병원, 인공관절 로봇수술 심포지엄 개최

화순전남대학교병원에서 국내 인공관절 수술 분야 최고 권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인공관절 로봇수술의 최신 경향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화순전남대병원은 최근 정형외과 슬관절 선종근·양홍열 교수팀이 주최한 ‘제1회 Robot Live Surgery Symposium(로봇 라이브 수술 심포지엄)’이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4월 3일 밝혔다.

화순전남대병원은 지난해 10월 관절센터에 인공관절 수술 로봇 ‘마코 스마트로보틱스(Mako SmartRobotics™, 이하 마코 로봇)’를 도입해 환자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로 환자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왼쪽부터)화순전남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선종근·양홍열 교수
(왼쪽부터)화순전남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선종근·양홍열 교수

이번 심포지엄은 로봇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하고 있는 국내 유수 대학병원 교수와 전문병원 의료진 등 100여 명이 참여했으며 로봇 인공관절 수술의 현황 발표와 발전 방향 모색, 로봇수술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한 질의응답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또한 총 7개의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 심포지엄에서는 △로봇 인공관절 수술의 역사와 전망 △Live Surgery를 통한 실제적인 수술법 참관 △다양한 로봇 수술기를 이용한 로봇수술에 대한 초기경험 사례공유 △로봇수술의 최신 트렌드와 학문적 성과 등을 공유했다.

선종근 교수는 “그동안 로봇 인공관절 수술 교육센터를 통해 의료진들의 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성공적인 임상 성과를 보이고 있다”며 “과학적 데이터와 기술을 기반으로 더욱 발전하는 의료계가 됐으면 한다. 앞으로도 로봇 인공관절 수술의 활성화를 위해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오민호‧omh@kha.or.kr>


◆ [동정]대한신경외과학회 ‘이주걸 학술상’ 수상

박영석 충북대병원 신경외과 교수
박영석 충북대병원 신경외과 교수

박영석 충북대학교병원 신경외과 교수가 ICC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41차 대한신경외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이주걸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주걸 학술상은 1961년 대한신경외과학회를 창설하고 신경외과분야를 이끈 청봉(靑峰) 이주걸 교수를 기념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박영석 교수는 난치성 통증의 일종인 삼차신경통의 광유전학적 연구를 통한 새로운 치료기술 연구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관련 논문은 국제학술지 ‘유럽두통학회’에 발표된 바 있다.

박영석 교수는 “삼차신경통관련 미세혈관감압술, 감마나이프, 난치성 통증수술 등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여전히 치료되지 못하고 고통받는 삼차신경통의 새로운 치료기술가능성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며 “난치성 신경계질환에 대한 새로운 치료 및 지속적 기반 연구를 계속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박영석 교수는 난치성 신경계 질환에 대한 임상 및 기초연구를 지속 중이며 110여 편이 넘는 논문을 발표하고 6건의 특허출원 등의 업적을 쌓고 있다. <오민호‧omh@kha.or.kr>


◆ [동정]대한임상통증학회 최우수 포스터상 수상

최은석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재활의학과 교수와 이연수 영상의학과 교수팀(은평성모병원 김동찬, 성빈센트병원 임희영 전공의)이 최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유광사홀에서 열린 ‘2023년 대한임상통증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왼쪽부터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재활의학과 교수, 이연수 대전성모병원 영상의학과 교수
왼쪽부터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재활의학과 교수, 이연수 대전성모병원 영상의학과 교수

최은석‧이연수 교수팀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외반주 각도에 의한 주관절 척골신경병증 포착 위치 예측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한 연구 논문을 발표해 학회의 주목을 받았다.

척골신경이 팔꿈치에서 눌리는 주관절 척골신경병증은 인구 10만 명당 20~30명의 발생률을 보이는 질환으로 척골신경이 압박되는 현상이 지속돼 손 기능장애가 발생할 경우 수술이 필요한데, 정확한 수술범위 및 효과에 대한 이견이 존재하는 상황이다.

최 교수팀은 이번 연구로 위팔보다 아래팔이 바깥쪽으로 휜 외반주 변형이 심할수록 주관절 척골신경병증의 발생 부위가 기존에 알려진 위치보다 손목 쪽으로 더 내려간 부위까지 침범되는 사실을 밝혀냈다.

최은석 교수는 “수술이 필요한 주관절 척골신경병증은 손 근육 위축, 손의 힘 상실로 인한 갈퀴손 변형 등의 기능장애가 발생한 경우로, 이번 연구를 통해 향후 감압수술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오민호‧omh@kha.or.kr>


▲ [동정]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 세종충남대병원 문재영 교수, 연명의료결정제도 안착 및 발전 공로 인정

문재영 교수
문재영 교수

문재영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중환자의학과 교수가 연명의료결정제도 시행 5주년을 맞아 제도의 현장 안착과 발전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3월 31일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연명의료결정제도 5주년 기념행사를 열고 유공자와 유공기관에 대한 표창을 수여했다.

문 교수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이 큰 상황에서도 환자들의 존엄과 편안한 생애말기 보장을 위해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임종 과정의 환자가 무의미한 연명의료를 중단할 수 있게 한 연명의료결정제도는 2016년 제정돼 2018년 2월부터 시행됐다.

연명의료는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에게 치료 효과 없이 임종 과정의 기간만 연장하는 것에 불과해 담당 의사가 환자에 대한 최선의 이익을 보장하기 위해 시행하지 않거나 중단할 필요가 있다고 의학적으로 판단하는 시술을 의미한다.

보건복지부는 연명의료 중단에 대한 건강보험 정규수가 신설, 의료기관 인증평가에 관련 지표 반영,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에 노인복지관을 추가하는 등 현장에 제도가 안착되도록 다양한 방안을 지원해 왔다.

이같은 성과로 지난 2월 말 현재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을 비롯한 375개 기관에 의료기관윤리위원회가 설치됐고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은 626개소에 달한다.

제도 시행 이후 연명의료를 받지 않겠다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164만건이 등록됐고 이 가운에 실제로 연명의료가 중단된 사례는 26만건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문재영 교수는 “연명의료결정제도의 건전한 확산은 물론 환자의 생애 말기와 임종기에도 최선의 결정을 할 수 있도록 가장 적합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관식·cks@kha.or.kr>


▲ 2023 암병원 심포지엄 개최

- 강남세브란스병원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병원장 송영구)이 최근 병원에서 ‘2023 암병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조재용 암병원장, 정준 암병원 진료부장 등 병원 의료진들이 참석했다.

이 심포지엄은 강남세브란스병원 개원 40주년을 기념하고, 종양의 새 치료법에 대한 최신지견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암치료에 대한 통섭적 접근을 위해 종양내과, 유방외과, 위장관외과 교수들이 연자로 참여해 다학제 암치료의 미래를 전망했다.

최근 강남세브란스병원 대강당에서 열린 ‘2023 암병원 심포지엄’에서 의료진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최근 강남세브란스병원 대강당에서 열린 ‘2023 암병원 심포지엄’에서 의료진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1세션에서는 정준 유방외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항체 약물 접합체(ADC)’에 대한 설명을 진행했다. 이어 정두영 피노바이오 대표가 ‘산업적 관점에서 본 고형 종양 치료를 위한 항체 약물 접합체’를, 정상택 고려대학교 의과학과 교수가 ‘차세대 치료 항체의 엔지니어링을 통한 효능 증대 및 반감기 연장’을, 김지형 종양내과 교수가 ‘유방암에 대한 항체 약물 접합체 경험(종양학 전문의의 관점)’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후 노성훈 위장관외과 특임교수가 ‘위장관외과 의사로서의 여정’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진행했다. 노성훈 교수는 지난 36년간 위암 수술을 1만1,000건 이상 집도해온 위암 수술의 세계적 대가로 꼽힌다.

강남세브란스병원 노성훈 특임교수가 기조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노성훈 특임교수가 기조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제2세션은 ‘새로운 암 치료법’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이성수 흉부외과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김준원 방사선종양학과 교수가 ‘중입자 치료’를, 황도원 테라베스트 연구소장이 ‘암에 대한 CAR 기반 면역세포 치료의 빠른 진보’를, 세브란스병원 김유민 외과 교수가 ‘위암 영상유도수술’을 주제로 발표를 이어나갔다.

조재용 암병원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개원 40주년을 맞아 다가올 새 병원의 미래를 준비하고자 수술, 면역세포 치료, 방사선 치료 등 다학제 암치료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향후 강남세브란스 암병원이 암치료의 역사를 만들어가는 선도적인 기관이 되도록 연구와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최관식·cks@kha.or.kr>


▲ [동정] 대한혈액학회 차기 회장에 선임

- 채석래 동국대학교의료원장

채석래 의료원장
채석래 의료원장

채석래 동국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이 4월 1일 ICKSH 2023 및 대한혈액학회 평의원회에서 대한혈액학회 제58대 회장에 선임됐다. 임기는 2024년 1월부터 1년이다.

대한혈액학회는 1958년에 창립된 학회로 산하에 12개의 연구회가 있으며 매년 국제학회를 개최하는 등 활발한 학술활동을 하고 있다.

채석래 대한혈액학회 차기 회장은 진단검사의학 분야 권위자다. 서울의대를 졸업하고 중앙의대 및 동국의대 교수로 재직했으며 동국대 일산불교병원장, 대한진단검사의학회장, 대한수혈학회장, 대한진단혈액학회장을 역임했고 현재 동국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을 맡고 있다. <최관식·ck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